신경림 남한강 혹은 삶과 세계의 서사적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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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림 남한강 혹은 삶과 세계의 서사적 탐색
신경림의 <<남한강>>혹은 삶과 세계의 서사적 탐색


한국 현대문학사에 잇어서, 특히 70년대와 80년대에 걸쳐서 지속적으로 나타난 가장 바람직한 현상 가운데 하나는 서사시의 창작 생산과 그것 대한 이론적 탐색이 확산.심화되었다는 것이다.
서사시의 창작생산은 ,70년대에 있어서는 김지하의 <<앵적가>>(1972)와 <<비어>>(1972),고은의 <<대륙>>(1977)과 <<자장가>>(1978)빛 <<갯바나리>>,신경림의 <<새재>>(1978),이동순의<<검정버선>>(1979) 등으로 아루어졌다.
70년대 가장 활발히 창작 활동을 한 이러한 서사시인들은 80년대에 이르러서도 계속하여 서사시를 창작 발표하는 바, 김지하의 <<대설 남>>(1982),고은의 <<백두산>>(1987)신경림의 <<남한강>>(1987),이동순의<<홍범도>>(1987) 등이 그것이다.
뿐만 아니라 80년대 후반에 이르러서는 재외 교포시인들의 서사시 -이를테면,김철의 장편서사시<<동틀무렵>>(1987)과 허남기의 <<화승총의 노래>>(1987)-도 출판.발간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서사시의 창작 생산에 상응하여 서사시에 관한 이론적 탐색도 병행되었따. 먼저 서사시에 관한 이론적 탐색을,홍기삼의 <한국서사의 실제와 가능성>(1975),오세영의 <‘국경의 밤’과 서사시의 문제>(1977),조남현의 <김동환의 서사시에 대한 연구(1978), 김용싲의 <서사시의 시도와 그한계(1981) 등이 김동환의 <<국경의 밤>>을 대상으로하여 서사시의 장르문제를 다룸으로써 논쟁 형식으로 출발하였다.
이어서 70년대와 80년대의 서사시 현상과 그 의의에관한 논의가, 권영민의 <서사시의 가능성>(1982), 염무웅의 <서사시의 가능성과 문제점>(1982) 드으로 계속되가가 김재홍의 <한국 근대 서사시와 역사적 애응력>(1985), 민병욱의 <<한국서사시의 비평적 성찰>>(1987), 장윤익의 <한국 서사시 장르에 대한 연구>(1984)에서는 근대 서사시의 개별정르사 연구로 심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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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