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삶] 서사무가 당금애기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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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와 삶] 서사무가 당금애기에 관해서
[언어와 삶] 서사무가 당금애기에 관해서

목 차

◈무가
-무가의 역사적 전개
-무가의 특질
◈서사무가
◈제석굿
◈서사무가 [당금애기]
- 내용
- 서사구조
◈당금애기의 신화적 형상
-대지를 관장하는 지모신(地母神)
-천신(天神)과 지신(地神)의 결합을 상징
-어머니로서의 영원한 모성(母性)
◈각 무가권별 [당금애기]의 특징
1)북한 지역 무가권의 특징.
2)동해안 영서 지역 무가권의 특징
3)중서부 지역 무가권의 특징
4)전라도 지역 무가권의 특징
5)제주도 지역 무가권의 특징
◈연행자에 따른 [당금애기]의 변화 양상
◈문헌신화인 동명왕신화의 유화의 여성성과 구전 신화인 당금애기와 바리공주의 여성성을 고찰하여 중세 불교설화인 관음 설화와 비교
◈중세 관음 설화와 당금애기를 비롯한 다른 설화의 의의
◈ 참고문헌

◈무가
무가는 일반적으로 제의에서 무당이 가무로 굿을 할 때 신을 향해 구통(口通)하는 신가(神歌)이다. 이 무가는 신관을 비롯한 우주관, 영혼관, 내세관 그리고 존재 근원에 대한 일체의 사고가 종합적으로 체계화하여 직접 언어로 표현되는 것이어서 무속의 구비경전으로 볼 수 있다. 문학 갈래의 입장에서 서정무가1)와 교술무가2), 서사무가, 희곡무가3)로 분류할 수 있다.

-무가의 역사적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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