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 김남천

1. 맥 - 김남천.hwp
2. 맥 - 김남천.pdf
맥 - 김남천

[독후감] 김남천씨의 麥

김남천씨의 麥은 최무경이란 女子가 아파트의 事務員으로 일하면서 벌어지는 일을 描寫한 作品이다. 金東理의 黃土記과 同時機에 쓰여진 作品으로 이 作品은 무경이란 女人 外에도 관형이라는 人物을 登場시켜서 西洋思想에 물들어 참된 固有의 模襲을 잃어 버린 우리 民族의 模襲을 批判했으며 더 나아가 微微 하지만 그에 대한 對策도 提示 하고 있다.
최무경은 홀 어머니를 모시고 살고 있었는데 어느날 그의 身上에 여러가지 變化가 생기게 된다. 東洋學에 빠져버려 自身을 져버린 約婚者, 홀어머니의 結婚이 그것이다. 이로因해 그녀는 마음의 傷處를 입지만 自身의 存在를 좀더 確固하게 세우는 契機가 된다. 아파트의 事務員으로 일하고 있던 어느날 그의 思想에 變化를 주게 될 사람이 온다. 관형이란 人物이다. 처음 大學講師라고 하여 아파트를 쉽게 내주었지만 나중에 그 일로 아파트의 主人영감과 다툼을 벌인다. 다툼이 가라 않은 후 그들은 여러번 마주치게 되며 어느날 관형이 무경의 방에서 차를 마시며 對話를 한다. 이 對話에서 무경은 約婚者가 그토록 빠져 있는 東洋學에 대하여 質問을 하게 되며 관형과 한참동안 그 이야기를 한다. 이야기를 다 듣고난 무경은 더욱 約婚者인 오시형을 만나고 싶어 하고 다음날 벌어진 오시형의 公判場에 달려가지만 그의 새로운 約婚女를 보고 다시 돌아오게 된다.
이 小說은 이 當時 時代의 時代意識을 많이 反映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小說이 좀 길긴 하지만 그러한 背景은 이시형이란 사람이 東洋學에 關心을 가지도록 하기 위한 背景이었고 결국 作家자 말하고자 하는 意圖는 한가지로 歸結된다. 바로 그 당시 社會的으로 알려진 學文들의 弊端을 批判한 것이다. 筆者의 이러한 意圖는 관형과 무경의 對話에서, 그리고 시형의 公判에서 正確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 小說에 登場하는 人物들은 이러한 弊端을 깨달아 苦惱하고 있었고 그 弊端을 고치려고 不斷히 努力하는 模襲을 보이고 있다.
....
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