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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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프문화
1.서론

1920년대 한국 프로문학의 발생은 3.1운동 이후 일어난 사회운동과 더불어 일어난 사회운동과 더불어 일어난 프롤레타리아 문학도 민족해방 투쟁의 일익을 담당하면서 대두되었다.
프롤레타리아 문학을 위한 준비적, 과도적 문학으로서의 새로운 경향의 문학, 신경향파의 문학이 나타나는데 자연주의나 사실주의, 또는 낭만주의 문학과는 다른 새로운 경향의 문학이었다. 프로레타리아 문학의 별칭 준프로레타리아 초기적인 경향, 신경향파 문학이 일차적으로 나타났던 것이다. 그러나 신경향파 문학의 경향이라고 할 수 있는 저항의 문학, 생활의 문학만으로는 프롤레차리아 문학의 주제에는 미흡했던 것이다. 그 극복을 위해 1925년 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동맹(KAPF)을 결성하기에 이르렀다. 엄격하게 따지면 프로문학은 신경향파문학의 연장인가 하면 계승이였지만, 그 전환의 자세는 엄연하게 내용이 다른 것이었다. 목적의식을 분명히 밝히고, 명확하게 정치의식을 내용으로 한 문학으로 출발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프로문학은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약칭인데 한국의 프로문학 이론이 일본의 프로문학 이론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은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밝혀진 바 있다. 그러나 우리는 프로문학의 국제성과 함께 식민지시대라는, 한국민족이 처했던 시대상황적 특성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프로시든 프로소설이든 프로 문학 작품이 당시의 사회상르 치열하게 그리고 있다는 것은 아무도 이의를 제기할수 없는 분명한 사실인 것이다. 그리고 그 작품의 방향이 당시의 문학론에 따라 크게 좌우되었다는 점도 또한 그렇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프로문학 연구에서 프로시와 프로소설에 대한 논의는 프로문학의 이론에 대한 논의와 비교해 볼 때 현격한 차이가 드러니 있을 정도로 미미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프로문학을 크게 소설과 시 부분으로 나누어 작품을 다루고자 한다.

2. 프로시

(1) 신경향파 시의 성립과 그 위상
1)신경향파 성립 이전의 시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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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