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금융의 역사 조사

1. 금융 - 금융의 역사 조사.hwp
2. 금융 - 금융의 역사 조사.pdf
금융 - 금융의 역사 조사
금융 - 금융의 역사 조사

목 차

1. 금융[ finance , 金融 ]이란
2.은행의 기원
3. 은행의 사전적 의미
4. 경제체제의 변천
로마 금융의 기원

1. 금융[ finance , 金融 ]이란
일반적으로는 자금의 융통·화폐의 대차(貸借), 구체적으로는 대부증권에 의한 자금의 대부나 참가증권(參加證券)에 의한 자금의 출자를 말한다. -두산백과-

2.은행의 기원
1) 은행이 없던 시절
아주 오래전에는 사람들이 필요한 물건을 구하기 위해 물물교환이라는 방식을 취했다. 하지만 물물교환은 교환가치의 비교, 수량분할 등에 있어서 불편한 점이 많았으므로 점차 소금, 면포 쌀, 조개껍데기, 금(귀금속) 등과 같은 물물 화폐가 수단이 되었으며, 이것이 발달하여 후일의 화폐가 되었다. 귀금속 등이 거래의 교환수단으로 등장하게 되면서 ‘가치의 보관’이라는 개념이 탄생하게 된다.

2) 은행의 시작

은행은 중세 북부 이탈리아 도시국가들로부터 탄생되었다. 지중해 무역을 장학한 베네치아와 같은 이탈리아 북부 도시국가들은 상업 등의 발달과 함께 무역의 결과로 상인들은 많은 금을 벌어들일 수 있었다. 귀속 품을 보관하기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들었기에 금은방에 보관하게 되었다. 금은방에 보관하기위해서는 금의 순도, 무게 등이 기록된 보관증을 발급 받아야 했는데, 그러한 보관증이 금과 동일한 가치를 지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상인들은 휴대와 보관이 편한 증서 등을 상거래에 활용하기 시작했고, 상인들이 금을 맡긴 금은방이 은행의 기원이 되었다. 보관증서는 현재 우리가 쓰고 있는 화폐의 기원이 되었다.

3) 은행업으로의 발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