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동학[ 東學 ]
1860년 최제우가 창시한 민족 종교로 기일원론(氣一元論)과 후천개벽(後天開闢) 사상, 인내천(人乃天) 사상을 특징으로 한다. 2대 교주인 최시형이 교단과 교리를 체계화하였다. 1894년 농민전쟁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1905년 천도교(天道敎)로 개칭하였다.
이미지 크게보기상주 동학교당
경북 상주시 은척면 우기리. 김주희가 교세부흥을 위해 1924년 건립하였다.
동학의 발생
동학(東學)이라는 명칭은 서학(西學)에 대립된 것으로, 최제우는 “나 또한 동쪽에서 태어나 동도(東道)를 받았으니 도(道)는 비록 천도(天道)이나, 학(學)은 동학(東學)이다”(논학문)라고 하였다. 그리고 동학의 창시는 지배층의 착취로 농촌 경제가 파탄에 이르고 자본주의 열강의 침략에 대한 위기의식이 고조되었던 19세기 후반의 사회 상황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이루어졌다.
당시 조선은 심각한 사회적 혼란과 위기에 놓여 있었다. 상품화폐경제의 발달로 농민층의 분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었고, 오랜 기간 외척(外戚)의 세도정치가 지속되면서 정치 기강이 문란해져 지방관과 토호의 횡포와 착취는 더욱 심해지고 있었다. 게다가 자연재해와 전염병이 주기적으로 반복되어 농민들의 삶은 매우 피폐해졌다. 도탄에 빠진 백성들이 각지에서 봉기를 일으키면서 사회 불안은 더욱 확산되었고, 서양 열강의 중국 침략 등으로 외세에 대한 위기감과 서학(西學)에 대한 반감이 커지고 있었다. 또한 [정감록(鄭鑑錄)]과 같은 예언서가 널리 유포되며 미륵신앙, 도참사상 등 다양한 형태의 반봉건적 민중사상이 확산되고 있었다.
....
민족주의에 대한 연구 민족은 역사적이고 실천적인 개념이다. 따라서 해당 민족이 어떠한 역사적 과업을 달성하고자 하는가의 차이에 따라 추구하는 민족의 관념 역시 달라질 수밖에 없다. 특히 민족국가 형성과정의 차이는 각 민족의 ..
한국민족주의에 대한 고찰 한국민족주의에 대한 고찰
서 론
민족주의는 역사적 상황이나 추진세력에 따라 형태나 기능이 달라질 뿐 아니라 이 낱말을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도 그 의미 내용이 달라진다. 여기서는 다의적일 수밖에 없는 ..
후기민족주의 •
과 목 명 :
•
담당교수 :
•
학 과 명 :
•
학 번 :
•
성 명 :
•
제출일자 :
후기 민족주의 사학의 구조와 전개
- 목 차 -
Ⅰ. 서 론 - 형성배경
Ⅱ. 본 론 - 구조와 내용
Ⅲ. 결 론 -..
민족주의사학
제 목 :
과 목 명 :
지도교수 :
학 과 :
학 번 :
이 름 :
제 출 일 :
1910, 20년대 민족주의 사학
― 신채호, 박은식 ―
● 목 차 ●
1. 서론
2. 본론
1) 민족주의 사학의 태동
2) 단재 신채호(申采浩)..
[민족주의 인식] 민족주의 개념 및 구성요소, 민족주의의 유형 [민족주의 인식] 민족주의 개념 및 구성요소, 민족주의의 유형
목차
민족주의 인식
I. 민족주의 개념의 다의성
II. 민족주의 개념 및 구성요소
III. 민족주의와 제 관계
IV. 민족주의의 유형
1. 박..
정인보
위당 정인보에 대한 파악과 고찰
- 남궁효의 「‘조선학’ 이론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
- 목 차 -
Ⅰ. 들어가며 : 왜 이 인물을 선택하였는가
Ⅱ. 내용소개
(1) 내용요약 : 위당의 사상적 특징을 중심으로
..
민족사학 < 한국사학사 - 오영교 교수님 >
『한국 근대의 민족사학자 - 신채호․박은식 』
* 목 차 *
- 서 론
Ⅰ. 신채호( 申采浩 )
1. 신채호의 생애와 활동
2. 신채호의 현실인식과 정치․사회사상
3. 신채호의 역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