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족주의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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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민족주의에 대한 고찰
한국민족주의에 대한 고찰

서 론

민족주의는 역사적 상황이나 추진세력에 따라 형태나 기능이 달라질 뿐 아니라 이 낱말을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도 그 의미 내용이 달라진다. 여기서는 다의적일 수밖에 없는 민족주의란 낱말을 '민족의 통일, 독립 및 발전을 지향 추진하는 이데올로기 와 운동'을 총칭하는 뜻으로 사용하기로 한다. 민족주의를 이같은 뜻으로 사용한다는 말은 한국 민족주의의 과제에는 독립=자주 와 발전=근대화는 물론이고 통일=남북통일도 포함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 민족주의는 아시아 아프리카 민족주의처럼 '민족없는' 민족주의가 아니라 서유럽 민족주의처럼 '민족있는' 민족주의이다 . 그러나 한국 민족주의는 서유럽 민족주의와는 달리 자기의 힘에 의해서 일어난 '내생적' 민족주의가 아니고 외부의 힘에 자극 되어 일어난 '외생적' 민족주의이다.
한국 민족주의가 '외생적' 민족주의라는 말은 그 발생 당시 민족의 에너지가 축적되어 있지 못했음을 의미하는 동시에 그 성장 과정에서도 외세에 대한 대처를 우선시한 나머지 근대화 추진이나 대내적 통합 내지 사회구조 재편성과 같은 자기발전 과제가 소 홀히 되어왔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럼 여기에서는 한국 민족주의의 형성과 전개과정을 시기별 유형별로 개관하고 그 과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2. 본 론

한국에서 근대민족주의의 형성에 대해서는 몇 가지 서로 다른 주장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주장들을 몇 가지로 간추려 생각 하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번째의 주장은 한국근대민족주의의 형성시기를 1876년의 강화도조약에서부터 인식하려는 견해이다. 이 주장은 한국이 전통적 인 중화질서체제에서 벗어나서 최초로 근대적인 국제질서로 편입되기 시작한 시기가 이때였으며, 여기에서부터 근대민족국가적인 의식이 나타나게 되었다고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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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