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종교혁명 - 엘리자베스 여왕과 두명의 메리 여왕

1. 영국의 종교혁명 - 엘리자베스 여왕과 .hwp
2. 영국의 종교혁명 - 엘리자베스 여왕과 .pdf
영국의 종교혁명 - 엘리자베스 여왕과 두명의 메리 여왕
영국의 종교혁명 - 엘리자베스 여왕과 두명의 메리 여왕

목 차

1.서론
2.헨리 8세의 종교개혁
3.메리 튜더여왕
4.처녀 여왕 엘리자베스 1세
5.엘리자베스의 종교개혁과 외교정책
6.스코틀랜드 여왕 메리 스튜어트
참고문헌

1.서론
16세기의 유럽은 종교개혁으로 몸살을 앓고 있었다. 로마는 더 이상 사람들의 영혼을 구원하는 절대적 존재가 아니었다. 200년에 걸친 십자군 전쟁은 교회와 교황을 신적 존재에서 끌어 내리고 왕과 상인들을 급부상 시켰다. 십자군 전쟁은 중세사회의 봉건제도를 밑바닥부터 뒤흔들었고 이 사건으로 중세사회는 급격히 붕괴하기 시작했다. 가톨릭교회는 중세를 거치면서 점차 세속화되었고, 성직자들은 영혼의 구원보다는 세속적 쾌락과 부의 축적에 물들어 있었다. 심지어 교황 레오 10세는 대성당을 건축하는 돈을 모으기 위해 신자들에게 면죄부를 팔았다.
독일의 신학대학 교수이자 수도자였던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 1483~1546)는 교황청의 이런 행위에 분노해 1517년 10월 31일 96개 조항의 반박문을 작성했다. 이 반박문은 독일 전역에 뜨거운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2주 만에 독일전역에 퍼지고 4주 만에 국경을 넘어 유럽 전체에 퍼졌다. 그 당시 유럽의 교통망을 생각해보면 이는 무척이나 빠른 전파력이었다. 교황 측은 루터를 ‘적그리스도’라고 몰아세우고 파문을 내리는 경고장을 보냈다. 이에 루터는 군중이 모인 앞에서 교황의 경고문을 불태워 버렸다.
1555년, 아우크스부르크 회의에서 루터의 종교개혁이 공인되자, 가톨릭이 아닌 루터교는 독일을 중심으로 발전해 유럽 전역에 종교개혁의 돌풍을 불게 했다. 루터교를 ‘신교’, 또는 ‘프로테스탄트’라 부르고 가톨릭을 구교라 부르게 된 것은 이때부터다. 프로테스탄트는 ‘항의하는 사람’이란 의미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에서부터 우리가 하고자 하는 논의가 시작된다.

2.헨리 8세의 종교개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