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 조선의 건국에 관해

1. 한국사 - 조선의 건국에 관해.hwp
2. 한국사 - 조선의 건국에 관해.pdf
한국사 - 조선의 건국에 관해
한국사 - 조선의 건국에 관해

목 차

◎고려말의 상황
◎조선의 건국 과정과 태조 이성계
◎이성계의 업적
◎조선건국이념
◎조선건국의 의의

◎고려말의 상황
1.권문세가의 횡포
권문 세가들이 국정을 좌우하는 한편, 원의 세력과 결탁하여 거대한 농장을 소유하고 수탈을 자행하여 전제를 문란하게 하고 민생을 도탄에 빠뜨렸다.
반원 정책을 수행하기 위해서 원의 세력과 싸워야 했고, 안으로는 권문세가를 눌러야 했는데, 원의 압력으로 왕권 기반이 약화되고 또 개혁 추진 세력이 성립되지 못하여 혼란만 거듭되었다.

2.신진사대부의 등장
신진사대부는 대체로 과거를 통해 중앙 정계에 진출한 지방 출신으로 무신 정권이 안정되는 최씨 집권기부터 형성되어 이후 커다란 사회 세력을 이루게 되었다.
신진 사대부는 권문 세가와는 달리, 대부분 지방에서 성장한 향리 출신이 많았다. 이들은 고려 후기 사회 경제적 변동을 겪으면서 중소 지주로 성장하여 학문적 교양을 쌓고 과거를 통해 중앙의 관리로 진출하였다.
신진 사대부가 중앙 정계에 진출하자, 이미 세력 기반을 닦은 권문 세가와 충돌을 하게 되었다. 초기에는 권문 세가에 비해, 신진 사대부의 세력이 미약하였을 뿐만 아니라, 권문 세가들이 강대한 원 세력과 결탁하고 있었기 때문에, 개혁을 수행하기가 매우 어려웠지만 원의 세력이 약해진 공민왕 때 비로소 역사의 전면에 나서게 된다.

3.외적의 침입
-홍건적
홍건적은 원 말기에 일어난 한족 반란군의 하나로, 비밀 종교 결사인 백련교를 등에 업고 삽시간에 큰 세력으로 성장하였다. 그 중에 한 무리가 요양까지 진출하였다가 원의 반격을 받고 고려 영토로 밀려들어와, 고려는 두 차례에 걸쳐 홍건적의 침입을 받게 되었다. 제 2차 침입 때에는 수도인 개경이 함락되고, 공민왕은 복주(안동)까지 피난을 가기도 하였다.

-왜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