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2. 본론
2-1 조선의 정치제도
2-2 조선 백성들의 생활모습
2-3 조선인의 성격과 사고방식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현재 우리나라의 정치는 민주주의를 따르고 있다. 민주주의란, 국가의 주권이 국민에게 있고 국민을 위하여 정치를 행하는 제도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는 많은 사회적 제도가 정치적 높은 직위를 가진 사람들에 의해 정해지고 있다. 이런 사회적 구조는 왕이 지배했던 조선의 정치구조와 다를 바 없다. 그리고 일반 서민의 모습을 보면 왕이 지배했던 조선 백성들은 왕의 명령에 순종적이고 자신의 신분에 맞는 생활을 유지해갔지만 지금의 사람들은 의견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는 기회가 많다. 그렇지만 더 많은 것을 이루기 위해 사람들은 삶의 여유를 못한 채 바쁘게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 현실은 여유를 가지고 자연과 어울려서 풍류를 즐길 줄 알았던 조선인들을 생각하게 한다. 그래서 우리는 왕이 지배했고 현실에서 자유를 억압받았지만 그 속에서 여유를 즐겼던 조선의 대해서 알아보기로 했다.
이 글은 조현범의 《문명과 야만-타자의 시선으로 본 19세기 조선》란 책과 박원호, 권인용, 홍성구, 박정현의 《19세기 중국인의 조선인식》을 중심으로 작성하였다. 또한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이 부족하기 때문에 우리는 인터넷을 참고하였다.
2. 본론
2-1 조선의 정치제도
우리는 역사를 배우며 피지배계급은 높은 계급들에게 빼앗기고 괴롭힘 당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부정적인 정치를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는 그 계급의 사람들이 어떠한 행동들을 했는지 모른다.
조선의 양반. 양반들은 평민에게 지독한 폭정을 가한다. 돈이 없으면 평민에게서 착취, 약탈, 불법 구금, 아무도 제지 못한다. 관리나 수령들도. 양반들은 논이나 집을 사고도 돈을 지불하지 않는다. 이것이 습관이다.
....
왜 18세기 조선의 서양인식이 17세기보다 후퇴했을까 Report
( 왜 18세기 조선의 서양인식이 17세기보다 후퇴했을까 )
목 차
서론
1. 조선후기 지식인의 서양인식
1-1. 17세기의 서양인식
1-2. 18세기의 서양인식
2. 조선중화주의
3. 서양인식의 후퇴
맺는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