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논의의 배경
2000년 이후 국내 게임산업은 온라인게임을 중심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
면서 해외 수출액도 매년 높은 수준으로 증가하여 국내 문화콘텐츠 해외 수출
액 중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온라인게임을 중심으로 게임과몰입
문제가 사회적인 파장을 일으킴에 따라, 게임과몰입의 예방·치유는 개인적 차
원의 문제가 아닌 정부가 적극적으로 풀어나가야 할 사회문제로 접근하여야
한다고 보는 시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청소년의 게임과몰입(게임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제도적인 방안으로서 게임사업자가 심야시간 동안 청소년에게 온라인으로 게임물을 제공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의 게임 셧다운제(game shut-down) 가 2011년 4월 29일 「청소년보호법」개정으로 도입되었다.
그러나 게임 셧다운제는 도입과정에서 법적 적합성 및 실효성 등에 대한 문제제기가 지속되었을 뿐만 아니라, 제도가 도입된 현 시점에도 제도 도입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향후 운영과정에서 어려움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게임 셧다운제란 과도한 게임 이용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하여, 온
라인게임 사업자 등이 특정 시간대에는 청소년에게 게임을 제공하는 것을 금
지하는 제도이며, 2011년 4월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된 개정 「청소년보호
법」에 관련 내용이 명시되어 있다.
구체적으로는 만16세 미만의 청소년에 대하여 0시부터 6시까지의 심야시간 동안 온라인게임(인터넷게임)을 제공하는 것을 금지하고, 여성가족부장관이 문화체육관광부장관과 협의한 내용을 토대로 적용대상 게임물의 범위를 2년마다 평가하여 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편, 스마트폰 게임물에 대하여 게임 셧다운제를 적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2년의 유예기간을 두고 있다.
게임 셧다운제의 도입과정 및 이를 찬반 입장을 살펴본 후, 동 제도에 대한 법적쟁점과 도입효과를 살펴보고 제도의 보완 방안 및 바람직한 정책 추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게임셧다운제,게임중독,청소년온라인게임문제,게임시장,게임셧다운제도란 GAME
SHUT DOWN
목차
서론
1) 게임 산업 실태
① 지난 10년간 무서운 속도로 성장
규모: 2000년 아케이드게임, PC방, 유통 모두 합쳐 8300억→
2010년 7조 7800억 원 (18%성장)
특히, 온라인게임의 성장이 두드러..
셧다운반대입장,게임셧다운제,게임시장,게임산업온라인게임 ‘셧다운제’
반대측
기조발언
첫째. 강제적 게임 셧다운제도는 실효성이 부족함.
둘째. 강제적 게임 셧다운제도는 많은
위헌 요소를 지니고 있음.
셋째. 강제적 게임 셧다운제도는 제도 도입 후
발생할 수 있는..
Shut_Down,게임셧다운제,게임산업,게임시장,셨다운제,게임중독 Inviting you to our discussion
Shut Down
1
CONTENTS
Ⅰ.
Concept and Situation
Ⅱ.
Pros
Ⅲ.
Cons
Ⅳ.
Discussion Point
2
Ⅰ.
Concept and Situation
3
셧 다운제란
Concept
2008년 7월 청소년보호법 일부개정안..
셧다운제_반대,게임셧다운제,게임시장,게임산업 직접적 셧다운제 반대
서론
논의목적
-셧다운제의 폐지여론 조성 및 셧다운제가 가진 부당성과 위험성을 논의
논의방향
-셧다운제의 문제 및 외국 사례제시 및 대안 모색
본론 - 문제점
(1)산업적 측면 : 실질..
청소년과인터넷,게임셧다운제,게임중독,게임산업,인터넷문화,인터넷게임 청소년과 인터넷
목차
1. 인터넷
인터넷의 개념
인터넷 중독의 원인과 현황
인터넷 문화의 특징과 문제점
2. 게임
게임의 순기능, 부정성
게임중독의 원인
셧다운제
3. 온라인 활동
SNS, Facebook, 스..
[청소년 보호법] 셧 다운 제도에 관해서 [청소년 보호법] 셧 다운 제도에 관해서
청소년들의 이탈을 막기위해 정부가 내놓은 대책이 바로 게임 셧다운 제도 라고 할 수 있어요.
게임 셧 다운제라는 것이 12시부터 6시까지 청소년들에게 일방적으로 게임..
[청소년 보호법] 셧 다운 제도에 관해서 [청소년 보호법] 셧 다운 제도에 관해서
청소년들의 이탈을 막기위해 정부가 내놓은 대책이 바로 게임 셧다운 제도 라고 할 수 있어요.
게임 셧 다운제라는 것이 12시부터 6시까지 청소년들에게 일방적으로 게임..
청소년인권문제,게임셧다운제,온라인게임과청소년,청소년문제 인행사 발표청소년 인권
목차
서론
청소년 인권의 정의
청소년 인권의 중요성과 문제점
본론
청소년 인권 문제의 실상과 사례
침해
악용
사회복지적 해결책
결론
1.청소년 인권의 정의
청소년
-청소년..
셧다운제,게임중독,청소년보호, ‘셧다운제 이대로 좋은가’ 발표자료
1. 셧다운제 정의
셧다운 제도는 온라인게임을 이용하면서 벌어지고 있는 인터넷 중독, 폭력성 증가, 사회성 결여 등과 같은 문제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고, 청소년의 수면..
게임셧다운제,게임문화,게임산업및시장에미치는영향 청소년 심야 인터넷 사용규제
셧다운제의 도입논란 주요 쟁점
Conclusion
셧다운제
Introduction
details
Main subjects
Main subjects
Introduction
details
Main subjects
Main subjects
Conclusion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