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 가공학 - 쌀의 도정도(搗精度)_신선도(新鮮度) 실험 및 찹쌀_멥쌀 판별법(判別法)

1. 농산 가공학 - 쌀의 도정도(搗精度)_신.hwp
2. 농산 가공학 - 쌀의 도정도(搗精度)_신.pdf
농산 가공학 - 쌀의 도정도(搗精度)_신선도(新鮮度) 실험 및 찹쌀_멥쌀 판별법(判別法)
쌀의 도정도(搗精度)․신선도(新鮮度) 실험 및 찹쌀․멥쌀 판별법(判別法)

서 론

쌀 재배(栽培) 기원(起原)을 처음 거론(擧論)한 이는 De Candolle로서 그는 1883년 ‘재배식물의 기원’ 이라는 저서에서 이 문제(問題)를 처음 거론(擧論)하였으며, 인도를 그 발생지라 주장(主張)하였다. 그의 뒤를 이은 재배벼(O. sativa L.)의 기원(起原)에 관한 주장(主張)에는 동남아기원설, 중국기원설 및 아삼(Assam, India)․원난설 등이 있다. 인도기원설은 인도 서북부의 아삼지방 및 갠지스와 브라마푸트라강 유역을 발생지로 보고 델리 부도의 서기전 6,500~4,500년과 서기전 7,000년~5,000년대의 유적에서 탄화미와 쌀 알갱이의 흔적이 있는 토기가 출토된 것을 증거(證據)로 들었다. 동남아기원설은 베트남 서북부와 타이 북부지역의 신석기문화 지대를 본거지로 하여 서기전 4,500년경의 도작 유물을 보기로 들었다. 한편 15,000년~10,000년 전에 동남아대륙 여러 곳에서 독립적으로 기원(起原)하였다는 주장(主張)도 있다. 중국기원설은 주로 중국학자들의 주장(主張)으로 운남고원, 화남(華南), 장강(長江) 하류의 3파로 나뉜다. 운남고원파는 양자강을 끼고 중국 중부지역으로 번져 나갔다고 하며 화남파는 광동 및 광서 지방을, 장강하류파는 양자강하류가 기원지라는 주장(主張)이다. 현재 가장 유력하다고 믿어지는 아삼(Assam, India)․원난설은 이 지역 내에 여러 곳에서 벼농사가 독립적으로 발생하여 장기간 교류가 이루어졌으며, 이것이 세계 각지로 퍼져 나갔다는 주장(主張)이다. 그 시기는 서기전 수천년 또는 그 이전이며 생태적 변화가 다양하고 벼의 유전변이가 풍부하여 몬슨에 따르는 우기와 건기의 연속 등 야생벼가 자생하기에 가장 알맞은 환경(環境)을 이루고 있는 점을 내세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