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
한과 및 벼(쌀)의 시대적 역사적 배경
■한과[漢菓]의 역사적[歷史的], 시대적[時代的] 배경[背景]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과자를 과정류(菓釘類) 라고 하여 외래 과자와 구별했다. 유밀과와 다식, 정과, 과편, 숙실과, 엿강정 등을 통틀어 한과류(韓菓類)라고 한다.
菓란 말은 삼국유사 가락국기에 수로 왕조 제수로서 과라는 것이 나온다. 제수로 쓰는 菓는 본래 자연의 과일인데, 과일이 없는 계절에는 곡분으로 과일의 형태를 만들고 여기에 과수의 가지를 꽂아서 제수로 삼았다고 한다. 과정류는 농경문화의 진전에 따른 곡물 산출의 증가와 숭불사조에서 오는 육식의 기피사조를 배경으로 신라고려시대에 특히 고도로 개발된 제례(第禮), 혼례(婚禮), 연회(宴會) 등에 필수적으로 오르는 음식이다.
삼국시대부터 기름과 꿀을 사용했으나, 이 재료들을 응용하여 과정류가 만들어 진 것은, 삼국 통일시대 이후로 보인다. 과정류가 차에 곁들이는 음식으로 만들어지고 음다풍속이 성행된 것은, 통일신라시대에 불교가 융성했기 때문이다. 숭불사조가 고조되었던 통일신라에서 음다풍속과 육식 절제풍습이 존중됨에 따라 채식 음식과 곡류를 재료로 한 과정류가 발달했으리라는 것은 쉽게 추측할 수 있는 일이다. 이 시대의 후기에 다과상(茶菓床), 진다례(進多禮), 다정(茶亭)모임 등의 의식이 형성되는데, 이에 따라 과정류도 급진적 발달을 보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고려시대 또한 불교를 호국 신앙으로 삼아 살생을 금했던 만큼, 육식이 절제됨에 따라 차를 마시는 풍속과 함께 과정류가 한층 더 성행하게 되었다. 과정류 중에서 특히 유밀과(油蜜菓)가 발달되어, 불교행사인 연등회, 팔관회 등 크고 작은 행사에 반드시 고임상으로 쌓아 올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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