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송이의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천둥은 먹구름 속에서
또 그렇게 울었나 보다........
내가 아주어릴적 국민학교 아니 초등학교를 다닐적에 학교를 파하고 집을 가기위해서는 항상 목련꽃이 활짝핀 언덕위의 집을 지나가야했다.
개구쟁이였던 나는 친구들과 그집 개에게 항상 돌을 던지곤 하였다.
그렇때면 항상 어느 할아버지가 나오셔서 화를내시곤 하였다.
난 그때 그 할아버지가 너무나 무서웠다.
그래서 가끔씩 친구들과 초인종을 누루고 도망갈때도 많이 있었다.
그 할아버지에 대한 도전이기도 하였다.
그러던 어느날 군인이셨던 아버지와 운동을 다니던 나는 약수터에서 그 할아버지를 만나게 되었다. 그때 아버지께서는 그 할아버지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다.
아주 훌륭하신 작가 이시라고, 그땐 난 믿겨지지가 않았다.
내가 진학을 점점하면서 그 분에 대해서 알게되었다
그에 문학,삶... 아직도 많이 부족하지만 서정주 시인에 대해서는 조금은 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렇게 글을 쓰려고 한다.
우선 서정주 약력을 살펴보면( 1915~2000) 호는 미당(未堂). 전라북도 고창 출생. 어린 시절 서당에서 한학을 수업했으며 서울 중앙고보 및 전북 고창고보를 중퇴, 방랑 생활을 시작한다. 1931년 고승 박한영 대종사 문하에 입산하고 중앙불교전문학교에서 수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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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집비평문] 서정주의 푸르른 날 을 읽고 서정주의 『푸르른 날』
Ⅰ. 서론 - 시집 선정이유
서정주의 시를 처음 접했던 것은 고등학교 무렵이었다. 친일논란으로 국정교과서에서는 실리지 않았지만 그의 시는 꾸준히 문제집에 등장하는 단골 시 중 하나였..
서정주 시적 변모 양상 서정주 시적 변모 양상
.... 화사집을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방법 및 범위
Ⅱ. 본론
1. 『화사집』
1) 실존적인 방황의 탐구 - 성적해소
2) 한국적인 페시미즘의 표출
2. 『귀촉..
[문학] 서정주 시문학에 대해 - 1930년대를 중심으로 [문학] 서정주 시문학에 대해 - 1930년대를 중심으로
목 차
I. 서론
1. 서정주의 성장배경
2. 1930년대 시대상황
2.1 1930년대 특징
2.2 1930년대 시의 개관
II. 본론
1. 1930년대 시문학 상황
2. 서정주의 19..
해방 60년 한국문학의 발자취 해방 50년, 한국문학의 발자취
일제의 강점하에서도 우리문학은 상당한 성장을 하면서 우리말과 민족정서를 지키고 항일민족정신을 키우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시에 있어서는 한용운의 <님의 침묵>, 김소월의 <진..
서정주의 시와 해설1 徐廷柱의 冬天
--하나의 극한점
冬 天
서 정 주
내 마음 속 우리 님의 고운 눈썹을
즈문 밤의 꿈으로 맑게 씻어서
하늘에다 옮기어 심어 놨더니
동지 섣달 날으는 매서운 새가
그걸 알고 시늉하며 비끼..
서정주의 시와 해설 徐廷柱의 花蛇
-大地的 사랑과 動物的 想像力
花 蛇
徐 廷 柱
麝香 薄荷의 뒤안길이다.
아름다운 배암...
얼마나 커다란 슬픔으로 태어났기에
저리도 징그러운 몸뚱어리냐.
꽃대님 같다.
너의 할아..
[시]장르의_일반론(내용상) [시]장르의 일반론(내용상)
장르의 기본형은 서정양식, 서사양식, 극양식을 말한다. 이것은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의 시학에서부터 규정지어진 것이다. 근대 이후에는 서정양식이 서로 변화되었고, 서사양..
서정주 시 연구 서정주 시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Ⅰ. 서정주의 생애
Ⅱ. 발간된 시집
Ⅲ. 자화상
1. 농경사회적문화가 근대산업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