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루살렘

1. 예루살렘.hwp
2. 예루살렘.pdf
예루살렘
예루살렘

들어가는 말

800m(765m) 고원상의 종교 도시인 예루살렘은 “산들이 예루살렘을 두름과 같이 여호와께서 그 백성을 지금부터 영원까지 두르시리로다”(시125:2)라고 시편기자가 읊은 것처럼 이스라엘 민족의 마음의 고향이자 오늘날 기독교인들의 마음의 고향이기도 하다. 중생대 세노마니아 기의 담황색의 석회암으로 형성된 유다 구릉지 복판에 자리잡고 있는 예루살렘은 50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세계 최고의 역사적 도시로, 현재 인구 약 40만명 중 유대인이 30만이고, 종교별로는 이슬람 교도가 약 10만명을 차지하고 있다. 유대교와 기독교, 이슬람교의 성지로 여겨지고 있는 예루살렘은 각 종교의 이채로운 종교적 건축물의 조형과 색채가 조화되어 특이한 도시미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예루살렘에 대한 정치적, 문화적, 종교적, 고고학적 이해는 오늘을 사는 신앙인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본고는 이 예루살렘에 대한 역사적, 고고학적 이해를 돕기 위해 「자료집」(The New Encyclopedia of Archaeological Excavations in the Holy Land)과 기타 도서들을 참고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본문에서 각주로 따로 구분하지 않은 부분은 전적으로 「자료집」의 내용을 번역하거나 요약한 것이고 기타 도서의 참고 부분은 각주로 구분하였으며, 4명의 발제자가 시기별로 나누어 기술하였음을 밝혀 둔다.

김성현 발제부분
초기의 시기들과 제1성전 시대

이름1)1). 영어로 쥬르살렘, 히브리어로 예루살라임, 아랍어로 알 쿠쯔(거룩하다는 뜻), 헬라어로 예루살렘으로 불리는 오늘의 예루살렘의 과거 명칭에 대한 것은 Philip J. King, JERUSALEM ABD Vol 3, p.751.을 참고하였다.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