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부분의 줄거리 요약]
전라도 남원(南原)에 살던 양생(梁生)이란 노총각이 만복사를 찾아가 부처님과 저포놀이를 하여 이긴 후, 소원대로 여자를 하나 짝지어 줄 것을 빈 결과, 불공을 드리러 온 처녀를 만나게 된다. 두 사람은 서로 정을 나누고 노래를 부르며 놀다가, 새벽이 되자 처녀는 시녀를 먼저 보내고 양생을 자신의 거처로 이끈다. 처녀의 친구들과 함께 술을 마시고 시를 주고받으며 이승의 3년에 해당하는 3일을 같이 지낸 후 두 사람은 헤어지게 된다. 여기 실린 것은 헤어지는 데서부터 작품 끝까지이다.
술을 다 마시고 나서 서로 헤어질 때가 되었다. 그녀는 은잔 하나를 꺼내어 양생에게 주면서 말했다.
“내일 제 부모님께서 저를 위하여 보련사(寶蓮寺)에서 음식을 베푸실 것입니다. 당신이 저를 진정으로 버리지 않으신다면 도중에 기다렸다가 함께 부모님을 뵙는 것이 어떻습니까”
양생은 대답했다.
“예, 그렇게 하겠소.”
하고는 양생은 이튿날 그녀의 말대로 은잔을 가지고 보련사로 가는 길가에서 기다렸다. 과연 어떤 귀족 한 분이 딸의 대상(大祥)을 치르려고 수레와 말이 길에 잇달리게 보련사를 향하여 가는 것이었다.
그 양반을 따르는 마부는 뜻밖에 한 서생이 은잔을 갖고 서 있는 것을 보고는 주인에게 여쭈었다.
“우리 아가씨 장례 때 광중(壙中)에 같이 묻었던 은잔을 벌써 어떤 사람이 훔쳐서 인간 세상에 나타나게 되었나이다.”
주인 양반이 묻는다.
“그게 무슨 말이냐”
마부가 대답했다.
“예, 저 서생이 가진 것을 보십시오.”
양반은 타고 가던 말을 즉시 멈추고 양생에게로 가까이 다가가 은잔을 갖게 된 경위를 물었다. 양생은 그 전날 여인과 약속한 일을 빠짐없이 그대로 이야기하였다. 그 양반은 놀랍고 의아하여 한참을 멍하니 서 있다가 이윽고 입을 열었다.
....
[국문학] 이생규장전 작품론[작품분석] 이생규장전 작품론
소설 「이생규장전」
현재 국립국악원에서 ‘영원한 사랑’이라는 정가극으로 리메이크되기도 한 「이생규장전」은 애절한 사랑이야기가 담긴 고전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이야..
[국문학] 김시습의 금오신화(金鰲神話)와 문학관에 관해서 [국문학] 김시습의 금오신화(金鰲神話)와 문학관에 관해서
목 차
1. 금오신화(金鰲神話)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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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김시습의 문학관
1. 금오신화(金鰲神話)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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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서사적, 유형적 특징
1. 萬福寺樗蒲記
2...
금오신화_해설_및_풀이 금오신화 해설 및 풀이
* 출처 : http://myhome.hananet.net/~dyyoon
금오신화의 수록작품
①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②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③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④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⑤ ..
고전소설론 한국고전소설론 교제 270쪽에서 308쪽에 걸쳐 있는 유형론을 읽고 요약하였습니다. 검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1. 관점
지금까지 1000여 종에 이르는 한국고소설을 주제, 소재, 문체, 표현문자, 등장인물, 발..
금오신화(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연구 금오신화(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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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발생 배경과 서사적, 유형적 특징
1. 金鰲..
금오신화에_나타난_김시습의_죽음에_대한_사상 金鰲新話에 나타난 김시습의 죽음에 대한 사상
송 정 란
<金鰲新話>는 金時習(1435~1493년)이 경주의 금오산에 칩거하고 있을 때였던 1465~1470년(세조12년~성종 원년) 사이에 씌어진 소설이다. 현재 전해지고 ..
동양문학의 이해-금오신화에 대해서 아름다운 시와 비극적 결말의 이야기
김시습, 최치원(무덤 속 두 자매와의 이야기) 저, 조면희 역,『금오신화 外』, 현암사 ; 2010
학창 시절『금오신화』하면 떠오르는 생각은 한국 최초의 한문소설, 어렸을 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