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과 항일 무장독립전쟁의 의의

1.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과 항일 무장.hwp
2.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과 항일 무장.pdf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과 항일 무장독립전쟁의 의의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과 항일 무장독립전쟁의 의의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2. 항일 무장독립전쟁의 사례
3.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역할과 의의
Ⅲ. 결 론

Ⅰ. 서 론

3․1 독립만세운동은 대한민국이 역사적으로 정통성을 가진 정부이며, 광복군을 모체로 국군이 편성됨으로써 합법 정부의 영토와 주권을 수호하는 역할을 세우는데 중요한 사건이었다.
대한민국 헌법의 전문에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국민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민주이념을 계승하고, 조국의 민주개혁과 평화적 통일의 사명에 입각하여 정의․인도와 동포애로써 민족의 단결을 공고히 하고, 모든 사회적 폐습과 불의를 타파하며, 자율과 조화를 바탕으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더욱 확고히 하여 정치․경제․사회․문화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각인의 기회를 균등히 하고… 라고 명시된 부분이 있다. 이는 대한민국이 3․1운동의 숭고한 독립정신을 계승하여 정신적인 맥락을 같이함은 물론, 임시정부의 법통을 이어받았음을 명확히 함으로써 정통성을 가진 합법정부임을 대내외에 널리 알리는 적극적이고도 분명한 의사표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임시정부는 국내외의 수많은 항일 독립운동단체들을 통합하여 단일조직인 독립군을 편성하여 항일 무장독립전쟁을 펼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그 결과 광복 이후 대다수 국민의 합의에 의해 광복군을 모체로 국군이 편성됨으로써 광복군의 독립투쟁 정신을 계승하였다. 또한 국군이 대한제국군 → 일제에 의해 군대가 강제해산 된 이후 봉기한 의병 → 독립군 → 광복군으로 이어졌다는 것은 정부수립 당일 이범석 초대 국방부장관이 오늘부터 우리 육․해군 각급 장병은 대한민국 국방군으로 편성되는 영예를 획득하게 된다. 고 공포한 국방부훈령 제1호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