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역사관 이해

1. 사관의 이해.hwp
2. 사관의 이해.pdf
북한역사관 이해
북한 역사서술의 특징
① 북한의 역사인식이나 서술은 어디까지나 사회주의 국가건설의 방향이나 주체사상의 확산을 위한 수단으로 일관하였다.
② 우리 나라의 역사발전을 서술하면서 자율성을 강조하고 있다. 북한 사학은 우리 나라 역사발전의 자율성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서 이웃 나라들과의 문화교류마저도 부인하려 하고 다.
③ 역사서술의 기분방향은 인민들의 투쟁에 초점을 둔 것이다. 몽고의 침입에 저항한 고려의 투쟁, 임진왜란을 당하여 목숨을 내걸고 나라를 지키기 위해 싸운 뭇 백성들의 항쟁등에 할애한 지면에서 쉽게 느낄 수 있다.
④ 김일성 교시로 대표되는 주체사상의 범람이다. 어떠한 책에도 맨 첫장, 맨 첫절에는 으례히 김일성 교시로 시작하고 있다.
⑤ 현대사 위주의 서술이 가장 두드러진다. 현대사를 김일성의 항일 무장투쟁으로부터 전개되어 북한 공산정권수립을 민주건설사로, 조국해방전쟁(한국전쟁)을 거쳐 사회주의 건설사로 연결시킨 것이다. 그러므로 북한은 우리 나라 역사발전을 사회주의 국가로 행하는 합법칙성을 확인하는 과정으로 설명함으로서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인하는 목적에서 역사인식체개를 이루었으므로, 임시정부의 법통성을 제외시켰고 김일성의 무장투쟁만 부각시킨 것이다.
⑥ 북한의 역사인식체계는 사실의 해설보다 그 의미부여에 초점을 둔다. 따라서 대부분 재목 명이 장황하게 길다. ‘고구려와 당과의 싸움’은 ‘ 당나라 침략자들을 반대한 고구려 인민들의 투쟁’으로 , ‘개화와 척사의 대림’은 ‘구미열강 및 일본제국주의자들의 침략과 그를 반대한 조선인민의 투쟁’으로 서술하였다.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