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序: ‘의롭다 함’의 진술
바울에게 있어서는 그의 후계인 종교개혁자들과 마찬가지로 오직 신앙만에 의한 “의인(義認)혹은 칭의(稱義)”의 소식이 그의 신학과 사상에서 핵심적 주제라고 할수 있다. 바울이 가르치는 것은 神은 의롭다는 일반적인 신학적 명제가 아니다. 그의 주제의 특수성은 믿는 자들에게 신의 의를 넘겨주는 것이다.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의 중심적 교리이기도 한 “의인”의 근본개념은 의로운 재판장이신 하나님이 비록 죄인이기는 하지만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을 의롭다고 선포하신다는 데 있다(롬1:16-17). 의롭다고 보는 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 바른 관계가 회복되었기 때문이다.1)1) 신 성종, 신약신학, 기독교문서선교회, 1983, p. 260.
위의 편지에서 바울의 의인론(義認論)은 하나님의 종말적 구원행동에 관한 바울의 복음의 근본적이며 동시에 가장 개인적인 표현형태를 나타냈다는 사실을 쉽게 살펴 볼수 있다.
물론 바울의 구원론은 유대전통의 구원론과의 대결상황 속에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이 유대적 구원론은 바울이 이전에 바리새인으로서 자신 주장했었으며, 이제는 유대적이며 극단적인 유대 기독교적인 일부로부터 그리스도 안에서의 구원에 관한 바울의 선포에 대립되어 제기된 그 구원론이다. 그러므로 바울의 의인진술(義認陳述)의 논쟁적 성격은 분명하다.
....
JohnW[1].Drane의바울 John W.Drane의“바울”을 읽고
이천년전 바울의 역사를 이해하고 그때의 신앙과 사상을 오늘에 적용하고 학설을 세우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그러나 바울이 기독교 안에서 미친 영향력은 신학을 다루는 거의 대..
캐제만, 브라운, 에벨링의 역사적 예수 개념 캐제만, 브라운, 에벨링의 역사적 예수 개념
1. 캐제만 (Kasemann)에 있어서 역사적 예수 개념
1970년 튜빙겐의 신약학 원로 캐제만 (Kasemann)은 정경으로서의 신약성서 (Das Neue Testament als Kanon)라는 편..
의인소설에 대하여 ⅩⅢ. 의인소설의 면모
1. 의인소설의 개념
의인이란 예술에 있어서 비인격적인 事象이나, 神, 靈魂, 觀念 혹은 동․식물, 무생물 등 생명이 없는 것에 생명을 부여하여, 형태적으로나 혹은 심리적으로 인격..
바울복음의 기원 저자 김세윤씨는 서울대학교 문리대, 영국 Manchester 대학(Ph.D.)을 졸업하였으며, 독일튀빙겐 대학 Humboldt 연구 교수, 미국 칼빈 대학교 및 신학대학원 교수, 아세아연합신학대학 교수, 총신대학 신학대학원 ..
슐라터 슐라터
아돌프 슐라터(Adolf Sch|atter, 1852-1938)는 400권이 넘는 성서 주해와 그 것에 관련된 신학 서를 저술한 성서신학자이다 그는 바울과 그의 제자들 이후 2000년 신학 사상(史上) 어거스틴, 칼빈과 함께..
바울의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사상 **바울의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사상
바울이 예수 그리스도께 대하여 어떻게 생각했으며, 믿었는가를 알아보려고 하면 우리는 먼저 두 가지 사실을 기억하여야 한다. 첫째, 바울은 조직 신학자가 아니었다. 바울..
루터십자가 “ 루터의 十字架 神學” (以信稱義에 관하여)
사람들은 이땅에 살면서 來世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된다. 과연 사람이 살다가 죽으면 死後에 어떻게 될 것인가 動物과 같이 呼吸이 끊어지고 땅에 묻히고 白..
오순절 신학과 개혁주의 신학 비교연구 오순절 신학(pentecostal Theology)과
개혁주의 신학(Reformed Theology)에 대한 비교 연구
I. 오순절 신학과 개혁주의 신학의 기원
‘개혁'이라는 말은 본래 16세기 로마 카톨릭 교회의 오류와 폐단에 대항하..
칼 바르트(Karl Barth)의 사상과 신학 칼 바르트는 1900년대 초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되던 자유주의 신학에 경종을 울리며 보수적 복음주의, 또는 신정통주의적 신학을 계승하고 주창한 개혁주의 목사인 동시에 저명한 신학자이다 당시 유럽의 신학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