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 튜빙겐의 신약학 원로 캐제만 (Kasemann)은 정경으로서의 신약성서 (Das Neue Testament als Kanon)라는 편집서를 출판했다. 이 편집에서는 15명의 저명한 개신교 신학자들이 공동의 주제 무엇이 신약성서를 정경으로 만들었는가 에 관해서 논구한다.
특히 편집출판자 캐제만에 의하면 신약성서 안에는 참 신앙 뿐 아니라 미신도 선포되고, 따라서 정경은 이단 분파와 허위교사를 적법화시키고 있으며 이미 신약시대에서도 여러 가지 다르고, 서로 모순되는 그리스도근, 교회근, 종말근이 있었다.
캐제만에 의하면 이 정경 질문은 불가피한 것이었다. 따라서 신약성서 (정경)의 증언을 위해서 진리 기준, 곧 정경속의 정경 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캐제만은 신약성서란 바울 서신을 제외하곤 단편적인 서한의 집합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신약성서에는 기독교적 삶과 사고에 대한 통일적인 상이 아니라 도리어 서로 상이하고, 투쟁하는 교회 그룹과 신학적 방향들이 제시되어 있다. 그래서 역사적 예수와 제자들의 케리그마사이의 진정한 통일성, 예수에 대한 근본적인 고백이 결여되어 있다.
성서에는 다양하고, 상이한 고백 형식들만이 발견된다. 무비판적으로 만나는 성서는 신약 고백의 다양성으로 뿐 아니라, 신앙과 미신 의 구분성으로도 나아간다.
정경 기준으로서 캐제만은 바울적인 개혁주의적 의인 선포를 제시한다 : 이 의인이 더 이상 명료히 중심적으로 표현되지 않 는 것에 나에게는 역시 정경의 신학적 권위도 특수한 기독교적인 것과 더불어 끝난다.
그러나 여기서 필자가 지적하고 싶은 것은 성서의 중심-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과 그를 통한 의인- 을 우리는 해석학적으로는 확정할 수는 있으나, 성서 중심이 곧 정경과 일치된다고 볼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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