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이 예수 그리스도께 대하여 어떻게 생각했으며, 믿었는가를 알아보려고 하면 우리는 먼저 두 가지 사실을 기억하여야 한다. 첫째, 바울은 조직 신학자가 아니었다. 바울은 적어도 도서관이나 서재에 앉아서 신중하게 또 논리적으로 신학의 체계를 세우는 사람이 아니었다. 무엇보다도 바울은 자기의 경험에 입각해서 논술하였다. 그가 예수께 대하여 말했을 때, 그는 우리에게 어떤 생각이나 추론이나 연구의 결과를 제공하고 나서 하나의 학설에 반대되는 또 하나늬 다른 학설이나, 하나의 철리에 반대되는 또 하나의 다른 철리를 신중하게 비교 검토하려는 것이 아니었다. 그는 언제나 이렇게 말했던 것이다. “이것은 내게 일어났던 일이다. 이것은 내가 경험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예수께서 나에게 해주신 일이다. 이것이 진리라고 나는 알고 있다.”
이런 구분을 갖는 것이 결코 좋은 일이 아니긴 하지만 바울의 관심은 신학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신앙에 있었다고 할 수 있겠다. 그는 인간 정신이나 지성에 대해 만족하게 하는 체제를 세우는 일에 그리 큰 관심을 갖지 않았다. 그는 믿음에 기초한 경험을 사람들에게 말해 주고 그들로 하여금 거기에 따라서 살아가도록 하는 데 관심을 가졌던 것이다. 바울이 예수께 대하여 말했을 때 그는 부활하신 주님께 대한 그 자신의 경험을 단순하게 피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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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그리스도의 치유에 관한 연구 국문 초록
많은 현대인들이 정신적 질환에 시달리면서 정신과적 치료를 받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함께 신비주의나 비성경적인 원리를 아무런 여과없이 그대로 적용하여 환자를 치료하는 사례..
[신학] 바울의 義사상 - 의인(義認)의 의미를 포함하여 바울의 義사상
- 의인(義認)의 의미를 포함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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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序: ‘의롭다 함’의 진술
바울에게 있어서는 그의 후계인 종교개혁자들과 마찬가지로 오직 신앙만에 의한 “의인(義認)혹은 ..
JohnW[1].Drane의바울 John W.Drane의“바울”을 읽고
이천년전 바울의 역사를 이해하고 그때의 신앙과 사상을 오늘에 적용하고 학설을 세우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그러나 바울이 기독교 안에서 미친 영향력은 신학을 다루는 거의 대..
기독교 Ⅰ.기독교의 역사
1)초대교회사(A.D.1-590):예수 그리스도부터 사도 시대를 지나 그레고리우스1세까지
①사도 시대
a.최초의 교회-예루살렘 교회(베드로,요한,야고보를 정점으로 교회)
==>박해로 인해서 흩어짐(야..
종교계 자원봉사의 필요성 종교계 자원봉사의 필요성
인류역사 이래 종교는 복지활동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해왔고, 종교가 가지고 있는 사랑과 자비의 이념은 사회복지의 기본 이념과 상통함에도 20세기 한국종교의 일반적인 형태는 교세확..
사도바오로,바오로생애및사상,바오로의서간문,바오로의전도여행 사도 바오로
목차
1.서론
①바오로의 생애
②바오로의 사상
2.본론
①바오로의 회심
②바오로의 전도여행
③바오로의 서간문
④바오로의 예수에 대한 해석
⑤바오로 이후의 그리스도교의 변화
3.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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