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 미술 재료와 용구에 대한 사용법

1. [아동미술] 미술 재료와 용구에 대한 .hwp
2. [아동미술] 미술 재료와 용구에 대한 .pdf
[아동미술] 미술 재료와 용구에 대한 사용법
[아동미술] 미술 재료와 용구에 대한 사용법

1.붓
o유화 붓
유화 붓은 보통 표백한 돼지털이나 붉은 담비 털로 만든다. 우선 붓을 테레핀유나 화이트 스피리트에 행궈 닦거나 강력한 가정용 비누를 품 따뜻한 물에서 흔들어 준 다음 흐르는 따뜻한 물에 비누가 완전히 씻겨 나가도록 한다. 오래 동안 물감과 함께 굳은 붓은 물감 제거제(STRIPPER)에 닦을 수도 있으나 이것은 수명을 단축시킨다. 붓 털이 용기의 가장자리나 바닥에 닿은 상태로 담겨 놓지 않도록 주의한다.

①평 붓: 평 붓은 붓의 납작한 면으로 넓은 획을 그리거나 털끝이나 옆면으로 가는 선을 긋거나 점같이 두드릴 때 사용하는 등 용도가 다양하다.
②필버트 붓: 부드럽고 완만한 획을 그리기 좋도록 끝이 약간 둥글게 되어 있다.
③둥근 붓: 엷은 물감을 칠하거나 자세한 부분을 묘사 없이 넓은 면적을 칠할 때 이용된다.

o서예 붓

①쌍구법: 이 방법은 첫째 손가락을 밖으로 향하게 하면서 붓대를 눌러주고, 둘째와 셋째 손가락은 안으로 향하면서 갈고리처럼 굽힌다. 넷째 손가락은 밖으로 들어올리고, 다섯째 손가락은 넷 째 손가락의 아래쪽에 붙여서 움직임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여 다섯 손가락이 모두 작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오지법(五指法) 도 쌍구법(雙鉤法) 의 일종이다. 쌍구현완(雙鉤懸腕) 이라고 하는 것은 둘째와 셋째 손가락을 둥글게 굽혀 마치 갈고리처럼 만들어서 첫째 손가락과 서로 힘을 균등하게 하고 손가락의 끝으로 붓대를 잡는다. 이렇게 하면 붓대는 똑바로 서게 되어 큰 글씨를 쓸 때에는 위팔을 사용하며 작은 글씨를 쓸 때에는 아래팔을 사용하여 종이에 팔이 닿지 않으니 붓 움직임이 뜻대로 되어진다.
②단구법: 단구법은 첫째와 둘째 그리고 셋째 손가락으로 붓대를 잡는 방법을 말한다. 둘째 손가락은 붓대의 밖에서 갈고리 모양을 하여 안으로 향하게 하며, 셋째 손가락의 손톱뿌리 부분을 밖으로 부닥뜨리게 하고 나머지 두 손가락은 셋째 손가락의 아랫부분에 붙이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