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의 문학] 일본 근세 소설 - 근세 소설 흐름 중심으로

1. [서민의 문학] 일본 근세 소설 - 근세 .hwp
2. [서민의 문학] 일본 근세 소설 - 근세 .pdf
[서민의 문학] 일본 근세 소설 - 근세 소설 흐름 중심으로
[서민의 문학] 일본 근세 소설 - 근세 소설 흐름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근세 문학

2. 근세 소설
2.1 가미가타 문학
(1) 가나조시
(2) 우키요조시
2.2 게사쿠문학 (에도 문학)
(1) 구사조시
(2) 요미혼
(3) 샤레본
(4) 곳케이본
(5) 닌조본

Ⅲ. 결론

▶ 참고문헌

Ⅰ. 서론

일본 문학사상 근세라고 하는 것은 1603년 ‘도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가 지금의 도쿄에 에도막부를 개설한 때부터 1867년 ‘도쿠가와 요시노부(德川慶喜)’가 정권을 메이지 천황에게 반환한 때까지의 약 270년간을 말한다. 이 시기에는 대외적으로 쇄국정책을 취하고, 대내적으로는 유교를 채용하여 사‧농‧공‧상의 엄격한 신분제도를 통해 사회질서를 확립한다. 그리고 정권의 안정을 취한 막부는 300여년간의 태평시대를 유지하게 되는데, 이는 문학의 향유층이 다양해지는 계기가 된다. 그 당시 경제적 실권을 쥐고 있던 죠닌(町人)1)들로 인해 죠닌문학이 탄생하고 그들은 스이(粋), 쓰(通), 이키(いき)2)정신에 의해 문학을 발달시켜 간다. 스이는 화류계의 사정에 밝아 세련된 향략정신을 가지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것이고, 쓰는 화류계의 사정이나 취미생활에 정통함, 이키는 촌스럽지 않고 세련된 도회지풍의 미를 그린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일반 서민들도 쉽게 문학을 접할 수 있게 되었는데, 에도시대 서민들이 읽었던 오락 소설을 총칭하여 ‘게사쿠(戯作) 문학’이라 한다. 이처럼 근세 문학의 주류였던 ‘죠닌문학’과 ‘게사쿠 문학’을 중심으로 하여 그 흐름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근세 문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