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신여성관련] 역활 속에서 나를 외치다 - 문학에 드러난 신여성의 ‘역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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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문학; 신여성관련] 역활 속에서 나를 외치다 - 문학에 드러난 신여성의 ‘역할’을 중심으로
역할 속에서 나를 외치다
-문학에 드러난 신여성의 ‘역할’을 중심으로

Ⅰ. 서론
Ⅱ. 본론
ⅰ. 교육의 대상으로서의 신여성
ⅱ. 어머니로서의 신여성
ⅲ. 연애 대상으로서의 신여성
Ⅲ. 결론 - 외국의 여성, 구여성을 모두 타자화함으로써 신여성은 남성이 규정한 역할 속에서만 존재했다.

Ⅰ. 서론

신여성에 대한 논의는 주로 구여성 또는 남성과 대비되는 타자(他者)의 존재로 규정되었다. 이는 남성과 여성이라는 성적 이분법 혹은 교육의 정도에 따른 신구(新舊)의 이분법의 잣대가 적용된 결과이다. 이러한 이분법적 잣대는 남성이나 구여성을 보편이라 상정하고 신여성을 특수한 대상으로 바라본다. 1920년대에 근대적 교육을 받았던 여성들을 ‘신여성’이라는 하나의 대상으로 범주화된 것이다. 보편적이지 않은 존재였기에 그녀들의 삶은 마치 무대에 있는 무희(舞姬)와 같이 가시성(visibility)을 띤다. 아무리 사소한 것일지라도 그녀들이 하는 모든 일은 주위의 다른 사람들(그녀들의 먼 친척들과 이웃들을 포함하여)의 관심을 끌게 되어서 일종의 구경거리가 되는 것이다.1)1) 켈리 Y. 정(Kelly Y. Jeong) 저, 신여성, 구경거리(a spectacle)로서의 여성성 : 가시성과 접근성 - 나혜석의 「경희」를 중심으로 -,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한국문학연구, 한국문학연구 제29권, 2005. 12, pp. 128
문학 속에서의 그녀들은 어떠한가 그녀들은 주목 대상이었기 때문에 문학적 소재로 자주 사용되었다. 일명 ‘모델 소설’로 당시 실제 신여성을 모델로 한 소설이 출간되기도 했다. 이 때 문학속의 그녀들은 ‘신여성’이라는 동일한 범주에 묶여 사생활이 낱낱이 해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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