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세기에 접어들자, 새로운 세력이 힘을 뻗치기 시작했다. 일찍이 비잔틴령이었던 아나톨리아(소아시아)를 비롯해, 발칸지역 일대를 정복한 투르크족의 오스만 제국이 바로 그들이다. 오스만 제국은 2개월 동안 콘스탄티노플을 포위해 격렬한 전투를 벌인 끝에, 1453년 5월 29일 콘스탄티노플을 함락시켰다. 이 격렬한 공방전을 지휘한 사람은 메메드 2세(재위 1451-1481)로, 그는 이를 계기로 파티(정복자) 라는 별명을 얻었다. 콘스탄티노플에 입성한 메메드 2세는 곧바로 하기아 소피아 대성당으로 가서, 메카 방향을 향해 예배를 올렸다. 이리하여 비잔틴 제국의 수도 콘스탄티노플은 오스만 제국의 새로운 수도가 되었으며, 그리스어로 도시로 를 뜻하는 이스틴폴린 에서 유래한 이스탄불로 다시 이름이 바뀌었다. 콘스탄티누스 대제 이후 1000년이 넘도록 번영했던 옛 모습을 이미 잃어버린 이 도시는 오스만 제국의 수도로 되살아나, 이슬람교도인 투르크인에 의해 독자적인 모습으로 재건되었다. 지난날 포룸과 대로를 중심으로 계획되었던 시내의 도로는 짐을 운반하는 동물이 겨우 통과할 수 있을 정도로 좁아졌고, 하기아 소피아 대성당이나 포룸 주변에는 위층이 1층 외벽보다 튀어나온 독특한 외관을 지닌 투르크의 목조가옥이 지어졌다. 이 유적은 20세기 말에 당시의 모습대로 복원되었다. 술탄이라 불리는 오스만 제국의 수장 메메드 2세는 오스만 제국에 점령된 뒤에도 이스탄불에 남아있던 시민들에게 그들의 신앙과 법을 지킬 수 있도록 허가하는 한편, 제국 각지에서 이주자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그리고 일 마니피코(비호자) 라고 불리는 쉴레이만 1세(재위 1520-1566) 때인 16세기에 새로운 도시의 건축활동은 절정에 이르렀다.
2) 제국 수도의 장려한 건축물
....
서양의 종교와 건축 서양의 종교와 건축
대학에 입학해 역사를 전공하면서 다양한 역사적 지식과 의의를 배웠지만, 건축사라는 분야는 매우 지루하고 어려운 분야로 내 머릿속에 자리 잡았던 것이 사실이다. 건축양식이나 명칭 같은..
로마의역사,르네상스시대,포에니 전쟁지중해 장악 RoMan Empire
로마 역사
왕정기
공화정기
원수정치
동로마제국(비잔틴제국)
BC 754
로물루스 건국
BC 290
삼니움 전쟁
중앙이탈리아 패권장악
BC 202
2차 포에니 전쟁
서지중해 전체패권
BC 91-88
동맹시 전쟁 발..
[한국근현대사] 조선의 근대화와 기독교 조선의 근대화와 기독교
- 조선 역사상 1천년래 제1대 사건 -
Ⅰ. 조선의 기독교인가, 기독교의 조선인가
‘조선(朝鮮)의 기독교(基督敎)’가 아니라 ‘기독교의 조선’으로 된 연원을 밝히는 일은 대단히 중요하다..
종말론과 폭력 종말론과 폭력
1.
물론, 컨텍스트는 텍스트를 강제한다. {진보평론}이라는 매체는 텍스트에 대한 신중한 자기 검열을 할 뿐 아니라, 글쓰는 이를 강제한다. 우리 담론 세계에서 '신학'은 종교 담론 가운데서도 ..
우리나라_문화의_변천사 우리나라 문화의 변천사1890-2011
CONTENTS
첫번째. 1890년-1910년의 문화
두번째. 1910년-1945년의 문화
세번째. 1945년-1970년의 문화
네번째. 1970년-1990년의 문화
다섯번째. 1990년-현재의 문화
마지막. 참고..
동중서의 천인감응설에 대한 해석 天과 神
董仲舒의 天人感應說에 대한 해석
I. 서언
하느님 또는 天 은 동양철학에서 가장 오래되고 중요한 문제중의 하나였다. 그것은 서양의 神(God)이 그 문화의 핵심이 되어왔던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
한국 음악사 고찰 한국 음악사 고찰
1.국악의 개요
2.상고시대
3.삼국시대
4.통일신라시대
5.고려시대
6.조선시대
7.근세,현대시대
1. 국악의 개요
우리 음악을 국악(Korean classical music)이라 한다. 곧 우리 민족..
이슬람의 이해 - 히잡 착용와 이슬람 여성 이슬람의 이해 - 히잡 착용와 이슬람 여성
목 차
Ⅰ. 서론
Ⅱ. 베일 착용의 시대별 의미와 기원
Ⅲ. 히잡 착용의 의무화
Ⅳ. 이슬람 사회 내부의 시각을 통해 바라본 히잡 착용
1. 무슬림 여성
2. 진보적 계몽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