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악의 개요
우리 음악을 국악(Korean classical music)이라 한다. 곧 우리 민족의 고유성(固有性)과 전통성을 지닌 민족의 음악이 우리의 국악이다. 국악이란 이름은 조선 말엽 고종때 장악원(掌樂院)에서 부터 처음 사용되었다고 한다. 외래 음악이 이 땅에 들어 오면서 서양음악에 대한 우리나라 고유한 음악이라는 뜻으로 국악이라 부르게 된 것이다. 한국 음악의 기원은 아득하다. 구름 밖 파란 창공만큼이나 아득하고, 끝없는 창해의 수평선 저 편만큼이나 아스라이 멀기만 하다. 세계 음악계를 주름잡는 미국 음악의 연륜이 2백 년 남짓하고, 요즘 한국 땅에 풍미하는 유럽 음악도 2천 년의 나이를 넘지 못하는데, 오직 한국 음악의 전통만은 마치 8천 년의 봄과 8천 년의 가을을 살았다는 대춘(大椿)이라는 나무의 연륜만큼이나 기나긴 세월을 단절없이 흘러내리고 있다.
음악의 역사라는 것은 미술·문학·연극·무용 등의 예술문화는 물론 정치·경제·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을 것이다. 그러기에 우리의 음악의 역사를 돌이켜 보면, 외부 세력의 침략과 끊임없는 항쟁으로 그 수난이 많았다 할 것이다. 더구나 고려·이조시대의 사대주의 사상에서 비롯된 역사의 어두운면에서 우리 음악은 너무나 고독했다. 당악이 들어오면 당악을 추종하고, 아악을 들여와 국가 대사에 사용하고, 향악보다 이들 음악만이 격조가 높은 양, 이것이 우리의 음악인 것처럼 착각하고 추종하여 번창 하였지만, 그 음악을 밑거름으로 더욱 우리의 음악을 풍성하고 아름답게 꽃피우려 했던 옛 음악인들이 있어 오늘날 우리의 음악을 알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외래의 그 어느 것보다 찬연한 음악으로 살아 있는 것이라 믿는다.
한국음악사 교양 레포트
1. 한국 음악사의 시작
우리민족은 노래와 춤을 좋아한다. 어느 집단 어느 시대에서도 노래는 조직의 융화나 시대의 흐름을 대변 하곤 했다. 각 지방에 남아있는 민요들을 보면 우리 조상들의 생활양..
[음악사] 한국의 불교음악에 대하여 [음악사] 한국의 불교음악에 대하여
[ 목 차 ]
Ⅰ. 서론
- 한국의 불교 전래와 불교음악
Ⅱ. 본론
1. 범패 - (1) 범패의 개념 (2) 한국의 범패 (3) 범패의 종류 (4) 범패의 특성
2. 화청 - (1) 화청의 개념 (2)..
한국음악사 한국 음악사
상고 시대
고구려
백제
신라
통일신라
고려
조선 1)전기 2)후기
개화기 이후 ~ 현재의 음악
목차
1. 상고 시대
상고 시대 음악
1) 음악과 춤이 하나가 된 형태
2) 종교적, 집단적
EX) 정월 대보름..
한국대중음악 중흥 프로젝트 제안서 한국대중음악 중흥을 위한 9가지 제안!
- 서태지 컴백열풍을 보며 -
목 차
1. 서태지의 컴백과 대중음악중흥의 가능성
2. 한국 대중음악사에서 서태지가 가지는 의미
(1) 70년대 : 트로트와 포크의 양극..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연구
공개 강좌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연구
문 옥 배(음악평론가/음악학)*
1. 들어가는 글
본 글은 제7차 교육과정중 음악과에 대해 살펴본 것이다. 교육과정은 교육 목적과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