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경화에 나타난 동·서양의 관찰방법의 차이
풍경화의 역사를 이해한다.
동·서양 원근법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동·서양 풍경화를 비교 감상할 수 있다.
풍경화의 역사
동양
: 중국은 남 북조 시대부터 산수화가 그려졌다. 우리나라에서는 중국의 영향을 받은 관념 산수화가 그려졌으며, 18세기 후반 조선시대의 겸재 정선에 의해 실제 사생을 통한 진경산수화가 그려졌다.
서양
: 종교화나 역사화, 인물화의 배경으로 그려지던 풍경이 17세기 네덜란드 화가들에 의해 독립된 주제로 그려지기 시작하였다.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반에 활동한 영국의 터너, 컨스터블 등의 풍경 화가들이 많은 작품을 남겼다..
동서양의 원근법 비교1. 서양의 원근법
서양의 원근법은 관찰자의 입장에서 하나의 대상으로서 풍경을 관찰하며, 과학적 사실성을 중시하고 있다. 과학적 원근법이라고 할수 있는 투시 원근법(선원근법)과 대기 원급법을 연구 하여 공간감과 입체감을 표현하였다.
서양 원근법의 효시
성 삼위일체, 마사치오, 1427∼28년, 프레스코, 667 x 317cm
과학적인 선원근법을 시각적으로 적용한 이 작품 이후로 르네상스 회화는 혁신적인 발전을 꾀하게 됨
1) 소실점에 의한 투시도법
한 점에 의한 투시도법
한 개의소실점, 집중감과 공간감이 강하다.
한점소실점의 예
가로수(1689년 작), 호베마(네덜란드)
한점소실점의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