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의 음악 비교 - 동양과 서양 음악 비교

1. 동서양의 음악 비교 - 동양과 서양 음.hwp
2. 동서양의 음악 비교 - 동양과 서양 음.pdf
동서양의 음악 비교 - 동양과 서양 음악 비교
동서양의 음악 비교 - 동양과 서양 음악 비교

동서양의 음악 비교 - 동양

저는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매주 토요일마다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중 하나인 “토요명품공연”을 관람하고 왔습니다. 그날 공연은 여민락, 승무, 가야금산조, 무고, 시나위, 가야금 3중주, 경기민요 총 7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으며, 국악의 중요한 요소인 악, 가, 무 이 세가지를 만족하는 다채로운 공연이었습니다.

첫 공연인 여민락은 본래 세종대학이 창제한 향악정재 봉래의의 반주음악으로 사용되었던 곡의 하나로, 용비어천가의 한문가사를 노래하는 음악입니다. 오늘은 이중 1장 일부와 4장 전곡을 약 10분정도 연주하였는데 처음에는 느리게 곡이 시작되다가 점점 빨라지더니 후반부에는 여러 관악기와 현악기의 소리가 어우러져 공연에 몰입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공연은 승무입니다. 승무는 원래 불교의 사찰에서 의식이 있을 때 승려들이 추던 춤입니다. 처음에는 우아하게 몸짓을 표현하더니 점점 역동으로 춤사위가 변하였고, 춤의 절정에 이르렀을 때는 뭔가 세속에 얽매였던 악업을 씻고, 정화되는 느낌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세 번째 공연은 가야금산조입니다. 산조는 민속음악에 뿌리를 둔 대표적인 기악 독주곡으로, 19세기 말에 처음 가야금산조가 생겨 다른 악기들에게도 전파되었습니다. 공연을 보는 내내 연주자의 뛰어난 기량과 독창적인 해석을 마음껏 표출함을 볼 수 있었고, 느린 진양조로 시작해서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로 이어지며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희로애락의 다양한 감정들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