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치료학 - 통증평가에 대해서

1. 전기치료학 - 통증평가에 대해서.hwp
2. 전기치료학 - 통증평가에 대해서.pdf
전기치료학 - 통증평가에 대해서
통증조절을 위해 적당한 평가는 아주 중요한 요건이므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확실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통증은 자주 변화하므로 그때그때 시점에 맞게 평가하여야 한다.

★ 통증 평가 원칙
1. body chart =자신의 아픈 부위 표시
2. 평가 질문
① 통증의 양상, 시간, 기간, 부위
② 악화시키는 요인/ 호전시키는 요인
③ 다른 동반된 질환
④ 통증이 전이되는 부위
⑤ 진통제 사용여부 (효과, 사용기간, 진통제 종류, 부작용, 중지한 이유)
⑥ 통증에 영향을 주는 요인(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요인 등)
3. 정도 평가
① 직접적 방법 .. 말로 표현, visual analog scale, happy face-sad face scale
② 간접적 방법 .. 행동 관찰, 활동량 관찰, 수면 관찰, 진통제 요구량 재평가
★ body chart
환자에게서 아픈 부위를 설명 듣고, 그 부위에 대해 아래 그림에 기술하는 것이다. body chart를 이용하면 보기 편하고 이해하기가 쉽다.
★ 평가 질문
① 통증의 양상, 시간, 기간, 부위
통증의 양상은 타는 듯한, 쏘는 듯한, 쓰리는 듯한, 칼로 찌르는 듯한 등 통증을 유발시키는 종류에 따라 다양하며, 시간도 하루종일 아플 수도 있고, 간헐적으로 아플 수도 있으며, 아침/저녁, 식후/식전 등 환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기간이 2주 이내면 급성이고, 그 이상이면 만성으로 분류하며, 그러나 말기 암 환자에서의 통증은 대부분 만성 통증으로 분류된다. 부위에 따라 복부나 장기 부분이면 내장성 통증이 의심되고, 허리나 다리 쪽이면 신경병성 통증이 의심된다. 이 4가지 사항을 통해 환자의 통증 양상과 어떤 통증인지를 이해할 수 있다.
② 악화시키는 요인/ 호전시키는 요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