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의 임금을 보호하기 위한 여러 제도 총 9가지에 대하여 강의와 교재를 기초로 정리해 설명하세요

1. 근로자의 임금을 보호하기 위한 여러 .hwp
2. 근로자의 임금을 보호하기 위한 여러 .pdf
임금채권보장제도와 도산사례
28여성과 청소년의 임금보호제도와 차별시정 사례
사용자가 도산했을 경우 근로자는 체불임금과 퇴직금을 보장받기 어렵다.
사회보험제도는 근로자의 소득을 간접적으로 보장하는 장치다.
근로자의 임금을 보호하는 9가지 제도는 각각의 방식으로 근로자의 권익을 보장하며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고 있다.
본 문에서는 9가지 대표적인 제도를 구체적 사례와 판례를 들어 설명하며, 근로자 임금보호의 실질적 의미를 고찰한다.
통상임금은 정기적이고 일률적으로 지급되는 임금이다.
2013년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에서는 "정기적, 일률적, 고정적으로 지급되는 임금은 통상임금에 포함된다"고 판시했다.
또 일부 사업장은 임금을 정해진 날에 지급하지 않고 임의로 지연 지급하는 경우가 있는데, 근로기준법 위반으로 사용자가 형사처벌을 받은 사례가 다수 있다.
실제 사례로, 건설현장에서 하도급업체가 도산하여 수백명의 근로자가 임금을 받지 못했을 때, 노동청이 개입해 원청에 임금지급 책임을 물어 근로자들이 권리를 회복한 바 있다.
사용자가 도산했을 경우 근로자는 체불임금과 퇴직금을 보장받기 어렵다.
예컨대 2019년 모섬유업체가 파산했을 때 근로자 수백명이 체불임금을 받지 못했지만, 근로복지공단의 임금채권보장제도를 통해 일정 금액을 보전받았다.
기존의 퇴직금 제도는 회사가 일시적으로 지급하는 방식이었으나, 사업주가 이를 준비하지 못할 경우 문제가 발생했다.
사회보험제도는 근로자의 소득을 간접적으로 보장하는 장치다.
예컨대 한 근로자가 산업재해로 장기간 일을 하지 못하게 되었을 때, 산재보험을 통해 휴업급여를 지급받아 생활을 이어갈 수 있었다.
또한 퇴직급여보장, 근로시간 규제, 여성과 청소년 보호, 사회보험은 근로자의 현재와 미래의 소득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한다.
임금, 근로자, 지급, 제도, 보장, 보호, 사회, 사례, 받다, 체불, 통상, 퇴직, 되어다, 평균, 최저임금, 장치, 경우, , 대법원, 채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