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데거의 공간론을 향한 심층횡단
목차
근대공간의 해체:
존재와 시간에서
하이데거의 공간론
2-1 지각공간에 선행하는 하이데거의 공간론
2-2 방역으로서의 공간과 현존재의 공간성
언어에 대한
시적 접근을 통한 공간론
3-1 존재. 사유, 언어
3-2 언어의 공간: 시적언어를 통한 터의 발견
3-3 공간, 터 그리고 사물
3-4 시적 건축
1 후설에서 하이데거로
-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은 근대의 사유에서 한 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한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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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설에서 하이데거로
기하학적 공간은 경험세계로부터 출발한 이념화
과정의 산물
이념체들의 영역과 자연적 경험공간 사이의
정초관계 전도
- 정초관계의 전도는 기하학적 공간의 출현이 경험하는 삶의 동기에서 발생한 것임을 밝혀내야 바로 잡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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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설에서 하이데거로
어떤 기존의 이론에도 의거하지 않는 현상학적
경험연구 필요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는 지각
-스스로 근거를 마련할 수 있는 현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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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설에서 하이데거로
인간의 지각작용이 피동적 활동에서 능동적
활동으로 변화
-인지적 관점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한계
-1. 후설은 사물을 연장체로 규정하는 데카르트적 물체 개념을 그대로 계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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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설에서 하이데거로
2. 후설은 불완전한 지각방식으로부터 우리의 사물
지각을 간접적으로 나타나는 것과 직접적으로
나타는 것이 동적으로 지시 연관관계를 이루며
진행되는 과정을 밝힌다.
-3. 지각은 몸이 없는 유령이 하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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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설에서 하이데거로
4. 나의 몸은 방향체계의 절대적 중심이며 나의 몸
이외의 사물들은 나의 몸을 중심으로 배열되고
위치를 잡는다.
-5. 지각활동에 집중하여 공간을 기술해보면 공간은 지각이 실현되는 역능성의 영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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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설에서 하이데거로
....
공간의 문화정치
공간의 문화정치
목차
1. 서론 - 문제 제기
2. 본론 - 근대성과 공간 연구
3. 맺음말 - 탈근대와 대안적 공간
1. 문제 제기
인간은 시․공간적 존재이다. 태어나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시간의 굴레를 벗어..
하이데거의 존재와 신의 문제 (에머리히 코레트) 마르틴 하이데거에서 존재의 문제 와 신의 문제 에 대하여
Emerich Coreth SJ
마르틴 하이데거(Martin Heidegger)는 30년 전 1976년 5월 26일에 죽었다. 그러나 그의 필생의 철학적 작업은 그 시대의 정신적 삶..
하이데거의 존재와 신의 문제 (에머리히 코레트) 마르틴 하이데거에서 존재의 문제 와 신의 문제 에 대하여
Emerich Coreth SJ
마르틴 하이데거(Martin Heidegger)는 30년 전 1976년 5월 26일에 죽었다. 그러나 그의 필생의 철학적 작업은 그 시대의 정신..
오해의 철학과 철학과 철학적 오해(誤解의 哲學과 哲學的 誤解) 誤解의哲學과哲學的誤解- 사르트르와 하이데거
1. 머리말
하이데거와 사르트르, 이두 철학자의 주저서인 『존재와 시간』(1927)과 『존재와 무』(1943) 사이에는 16년의 격차가 있는데, 『존재와 무』는 『존재..
존재의 과정적 성격(하이데거 사유의 과제) 존재의 과정적 성격
1. 들어가는 말
하이데거는 그가 1964년에 행한 「철학의 종말과 사유의 과제」라는 제목의 강연 말미에서 사유의 과제는 이제 “존재와 시간”이 아니라 “밝힘(Lichtung)과 현전성(Anwesenh..
푸코의 하이데거 비판 푸코의 하이데거 비판
푸코의 초기 고고학적 연구는 전체적으로 볼때 ≪존재와 시간≫을 중심적인 비판 대상의 하나로 삼고 있는 듯하다. 많은 핵심적인 구절들을 통해서 우리는 푸코가 우리 시대의 철학 , 또는 근..
철학의 이해 철학의 이해
철학은 단순히 이론의 학문만이 아니라, 실천의 학이라는 사실을 언제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또 그 실천이란 것이 어디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아주 가까이 있다는 사실 또한 명심하시기 바랍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