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데거의공간론,공간론,하이데거,존재와시간,언어에대한 시적접근을통한공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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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데거의공간론,공간론,하이데거,존재와시간,언어에대한 시적접근을통한공간론
하이데거의 공간론을 향한 심층횡단
목차
근대공간의 해체:
존재와 시간에서
하이데거의 공간론
2-1 지각공간에 선행하는 하이데거의 공간론
2-2 방역으로서의 공간과 현존재의 공간성
언어에 대한
시적 접근을 통한 공간론
3-1 존재. 사유, 언어
3-2 언어의 공간: 시적언어를 통한 터의 발견
3-3 공간, 터 그리고 사물
3-4 시적 건축
1 후설에서 하이데거로
-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은 근대의 사유에서 한 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한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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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설에서 하이데거로
기하학적 공간은 경험세계로부터 출발한 이념화
과정의 산물
이념체들의 영역과 자연적 경험공간 사이의
정초관계 전도
- 정초관계의 전도는 기하학적 공간의 출현이 경험하는 삶의 동기에서 발생한 것임을 밝혀내야 바로 잡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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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설에서 하이데거로
어떤 기존의 이론에도 의거하지 않는 현상학적
경험연구 필요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는 지각
-스스로 근거를 마련할 수 있는 현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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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설에서 하이데거로
인간의 지각작용이 피동적 활동에서 능동적
활동으로 변화
-인지적 관점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한계
-1. 후설은 사물을 연장체로 규정하는 데카르트적 물체 개념을 그대로 계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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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설에서 하이데거로
2. 후설은 불완전한 지각방식으로부터 우리의 사물
지각을 간접적으로 나타나는 것과 직접적으로
나타는 것이 동적으로 지시 연관관계를 이루며
진행되는 과정을 밝힌다.
-3. 지각은 몸이 없는 유령이 하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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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설에서 하이데거로
4. 나의 몸은 방향체계의 절대적 중심이며 나의 몸
이외의 사물들은 나의 몸을 중심으로 배열되고
위치를 잡는다.
-5. 지각활동에 집중하여 공간을 기술해보면 공간은 지각이 실현되는 역능성의 영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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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설에서 하이데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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