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회학과 바흐친,바흐친이론,소쉬르와바흐친,문학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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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사회학과 바흐친
목차
Ⅰ. 문학사회학
1. 구조주의
2. 소쉬르와 바흐친
3. 문학사회학

Ⅱ. 바흐친의 이론
1. 대화주의
2. 카니발이론

Ⅲ. 결론 및 참고문헌
Ⅰ. 문학 사회학
1. 구조주의
구조주의란
사전적 의미

가변적인 표층적 현상들 배후에 숨어있는 심층적이고 불변하는 「구조」를 탐구

문학에서 구조주의의 원천
F. 소쉬르의 언어학

‘인위적’인 것을 강조 : 공유된 의미작용체계의 산물
의미도 인위적인 것! 세계에 대한 다양한 해석

언어는 충분히 가변적이다

기호체계의 통합된 성격을 강조

로만 야꼽슨, 레비-스트로스 : 독서과정 고려X
텍스트가 의존하고 있는 텍스트 외부의 것들 간과
우리나라의 구조주의 수입 목적
☞ 문학비평의 활성화

구조주의의 가치
☞ 중요하고, 필수적인 존재이유를 마련하는 방법

구조주의의 목적
2. 소쉬르 바흐친
소쉬르
랑그(langue) - 추상적 체계로서의 언어

파롤(parole) - 개별적 행위로서의 언어

1. 일상적이고 구체적인 언어행위를 언어학의 연구 대상으로 삼지 않음

2. 소쉬르는 ‘언어’와 ‘발화’를 구분함으로써 사회적인 것과 개인적인 것을 구별 지음

3. 소쉬르는 언어 행위를 수동적인 작용으로 파악

소쉬르 바흐친 비교
바흐찐- “관념은 개인과 개인 사이에서 그리고 의식과 의식 사이에서 일어난다.그것 이 존재하는 영역은 개인의 의식이 아니라 의식과 의식 사이의 대화적 상호교류이다….. 이하생략”
소쉬르-“언어학연구의 대상으로 선택된 체계로서의 언어는 공시적이고, 구체적인 발화는 통시적이다”
3. 문학사회학
문학사회학
작가를 둘러싼 사회적 상황에 의해
필연적으로 작품이 결정
문학비평가
문학사가
사회계층, 이념, 경제상태 등에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관심을 가지고 있을 때
구조주의 문학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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