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이 백제의 무왕이 아니라 벡제의 동성왕이라는 설이 있는가 하면서 동은 백제의 무령왕이라는 설도 있습니다.
백제의 무왕이라는 설
서동은 백제의 동성왕이라는 설이 있는데요
서동의 동성왕설
서동이 백제의 무왕이 아니라 벡제의 동성왕이라는 설이 있는가 하면서 동은 백제의 무령왕이라는 설도 있습니다.
서동이 백제의 왕이 된 이후에선화공주의 발원으로 미륵사를 지었다는 것이 '서동설화'인데요
사리봉안기에는 선화공주에 대한 기록이 없기 때문에 서 동의 '무왕설'을 뒤엎는 새로운 주장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백제 무왕시기에는 신라와의 관계가 매우 좋지 않았기 때문에 서동이 무왕이라는 설에는 강한 의문이 제기가 될 수가 있습니다.
무왕은 웅진시대 백제의 왕인 '무령왕'이라는 설이 있고 요서동이 신라 의원효라는 설도 있습니다.
백제의 무왕이라는 설
백제의 무령왕이라는 설
백제의 동성왕이라는 설
한문학 - 향가와 시대상 향가와 시대상
* 목차 *
1. 향가의 발생
1-1. 향찰의 발생 배경
1-2. 향찰(향가)의 표기
1-3. 향가의 기록
2. 7세기 향가
2-1. 진평왕 (서동요, 혜성가)
2-2. 문무왕 (원왕생가)
2-3. 효소왕 (모죽지랑가)
3..
[국문학] 향가와 속요의 현대적 변용 [국문학] 향가와 속요의 변용
목 차
Ⅰ. 서론
Ⅱ. 향가와 속요의 분류
Ⅲ. 향가와 속요의 현대적 변용
Ⅳ. 우리 문학의 전통적 정서
Ⅴ. 결론
Ⅰ. 서론
현대의 문학은 독자적으로 생긴 것이 아니요, 이전 길고 긴 시..
삼국유사에 실린 향가의 시공에 대하여 삼국유사에 실린 향가의 시공(時空)에 대하여
서동요
「時間」 신라 진평왕(眞平王).
「空間」 신라의 서울 경주(慶州).
▷ 서동이 머리를 깎고 서울로 들어가 아이들에게 마를 먹이며 아이들과 친해지고 동요를 지어 ..
한국고전시가론 新羅歌謠(鄕歌) 一般論
1. 名 稱 : 兜率歌(兜率天=兜率, 미륵보살이 사는 곳), 詞腦歌, 思內, 詩腦, 嗟辭詞惱格, 德思內, 石南思內 등
① 兜率歌 : 우리 나라 고대 시가 중에서 宗敎的인 要素가 表白된 순수 ..
문학연표1고대고려 문학연표(고대~고려)
古朝鮮
「檀君神話」 說話 『三國遺事』에 수록
「引曲」 麗玉 漢詩 『古今注』에 수록
BC 57 新羅 朴赫居世王 1
「建國神話」 說話 『三國史記』에 수록
BC 37 高句麗 東明王 1
「建國..
향가 제망매가와 처용가의 문학적 표현 고찰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이론적 배경
1. 제망매가
1) 작자연구
2) 배경설화
3) 민속학적 의의
4) 문학적 논의점
2. 처용가
1) 작자연구
2) 배경설화
3) 민속학적 의의
4) 문학적 논의점
Ⅲ. 제망매..
우리의 고전시가 속에 나타난 농기구의 해석 - 민요와 판소리를 중심으로 우리의 고전시가 속에 나타난 농기구의 해석
-민요와 판소리를 중심으로-
Ⅰ.서론
우리의 고전시가 속에는 수많은 소재들이 등장한다. 하늘, 별, 달, 물 등을 포함하는 원초적 자연물을 비롯해 머리, 손, 발 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