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향가와 속요의 현대적 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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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 향가와 속요의 현대적 변용
[국문학] 향가와 속요의 변용

목 차

Ⅰ. 서론
Ⅱ. 향가와 속요의 분류
Ⅲ. 향가와 속요의 현대적 변용
Ⅳ. 우리 문학의 전통적 정서
Ⅴ. 결론

Ⅰ. 서론
현대의 문학은 독자적으로 생긴 것이 아니요, 이전 길고 긴 시간동안 민족의 고유한 정서와 사회적 환경, 가치관, 생활관을 바탕으로 쓰여진, 한 시대를 반영한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은 각기 독립된 독자성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계되어 영향을 주고받는다. 고대가요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 문학은 큰 맥으로 이어져 왔으며 장르마다 독특성이 있으나 그것은 전시대의 영향을 주고받은 독자성이 될 것이다.
향가와 속요에 대한 이해는 강의 시간을 통하여 충분히 이루어졌다고 생각하고, 여기에서는 향가와 속요를 나름대로 분류해 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그들이 가지는 시적 세계가 오늘날 현대에 이르러서는 과연 어떠한 모습으로 변용 되어 나타나 있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우리 문학이 가지는 전통적 정서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Ⅱ. 향가와 속요의 분류
나름대로 향가와 속요를 분류해 보고 그것들이 현대에 이르러 어떻게 변용 되었는지 현대의 작품을 하나씩 대응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현전하는 25수의 향가 작품을 내용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제망매가, 찬기파랑가, 모죽지랑가, 헌화가, 원가는 순수 서정가요로 연결할 수 있다.
2) 전래민요적 성격을 갖는 향가-서동요, 풍요
3) 찬불가는 불교가 신라인 전채의 정신적 지주로써 인식되어 왔으므로 불교적인 내용을 갖는 작품이 의당 많을 것이다. 그러나 순수한 불교가요로 제일 먼저 꼽을 수 있는 것은 공덕의 처가 지었다는 원왕생가이다. 그리고 천수대비가, 우적가, 그리고 균여전 소재의 11수도 이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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