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록 음악의 한국적 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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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록 음악의 한국적 변용
미국 록 음악의 한국적 변용

1. 들어가며

우리 나라에서 발표되는 록음악을 살펴보면 미국 음악이 우리 나라에서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해체되고 어떻게 우리의 음악적인 전통과 결합했는지를 알 수 있다.
또 비록 일본으로부터 배운 방법론이기는 했지만 그나마 우리 나라에서 개발된 대중 음악의 현대적 표현 기법과 어떻게 결합했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더불어 미국의 록음악이 한국적으로 변용 되는 굴절의 과정을 통해 다른 나라에서도 비슷하게 벌어졌을 토착 문화와 외래 문화와의 충돌, 혼재, 그리고 융합의 과정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에서의 록음악은 이른바 트로트 또는 뽕짝이라고 불리는 일군의 음악 형태에 근원을 둔 선율에 미국의 록음악의 리듬을 빌려서 사용한 것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면 거의 정확할 것이다.

2. 미국 록의 한국적 변용 사례

예를 들어보자. ‘전설적인’ 록 그룹을 결성하여 활발한 음악 활동을 했으며 수많은 대중 음악을 작곡한 신중현이 대중 음악의 역사에서는 대표적인 록 음악가이다. 그가 작곡한 [미인]은 리듬을 중심으로 분류되어서 단순히 록음악으로만 인식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렇게만 해석할 수는 없다. 그 음악을 자세히 분석해 보면 전통적인 타령조에 록음악의 특성인 강렬한 비트를 얹어서 한국적인 정취와 록의 원초성을 결합시킨 것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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