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의
2. 특징
3. 형식
4. 청산별곡 후렴구의 기능
5. 내용
6. 국문학상 가치
7. 실린 문헌
8. 고속요의 후렴구
9. 노랫말 없이 이름과 배경 설화만 전해지는 노래
10. 고려 속요와 다른 시가와의 비교
11. 주요 작품
1. 정의
고려 시대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詩歌). 이는 민요에서 형성된 것으로 추측되는데, 그 운율이 무척 아름답고 표현이 소박하면서도 세련되어 있다. 麗謠, 長歌, 古俗歌라고도 한다. 주로 평민층에서 유행했으며, 귀족층에서는 ‘경기체가’가 유행했다.
☞ 고려가요 = 고려속요, 경기체가, 향가계여요
2. 특징
① 민요에서 형성된 것으로 운율이 무척 아름답고 표현이 소박하면서도 진솔하다.
② 오랜 시일 전승되는 동안 첨삭되는 과정을 거쳐 세련미까지 갖추게 되었다.
③ 당시의 사회상이 반영되어 있으며 평민들의 진솔한 감정이 잘 표현되어 있다.
④ 향가가 쇠퇴한 후 고려의 시가는 사실상 그것을 담을 그릇[문자]을 잃어 정상적인 발전을 하지 못 하다가 다만 입에서 입으로 부르던[구전시가(口傳詩歌)] 속요만이 향가의 뒤를 이었다고 본다.
⑤ 원래 향가란 작품도 그것이 애초에는 노래로만 불려지다가 나중에 문자로 정착되었듯이 고려의 속 요 역시 구전(口傳)되다가 조선조에 와서 우리말로 정착된 것이다. 실제로는 작품 수가 상당히 많았 을 것으로 예상되나 현재 남아 있는 것은 몇 편에 그친다.
⑥ 고려의 속요가 문자로 정착되지 못하고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었다고 본다면 그 형식은 민요에 가깝 다고 볼 수 있으며 완전한 평민문학이라고 하겠다.
⑦ 내용이 극히 자연스럽고 남녀간의 사랑에 관한 이야기가 많아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男女相悅之 詞’ 라 하여 풍속을 문란케 한다는 이유로 문자화되지 못한 작품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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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 향가와 속요의 현대적 변용 [국문학] 향가와 속요의 변용
목 차
Ⅰ. 서론
Ⅱ. 향가와 속요의 분류
Ⅲ. 향가와 속요의 현대적 변용
Ⅳ. 우리 문학의 전통적 정서
Ⅴ. 결론
Ⅰ. 서론
현대의 문학은 독자적으로 생긴 것이 아니요, 이전 길고 긴 시..
국문학 - 쌍화점 분석 보고서 「쌍화점 분석 보고서」
목 차
Ⅰ. 서론
Ⅱ.「쌍화점」의 기원
1. 창작 연대
2. 출처
3. 작자
(1) 오잠 창작설
(2) 행신 합작설
(3) 민중 속요설
(4) 귀족 작가설
(5) 악사, 악공 작가설
4. 「삼장」과 「쌍..
고려 가요의 이해 고려 가요의 이해고려시대에 창작된 시가(詩歌)로 주로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속요(俗謠)를 뜻한다. 넓은 뜻으로는 고려시가(高麗詩歌) 모두를 포함하며 ‘고려가사(高麗歌詞)’ ‘고려가요’, 줄여서 ‘여요(麗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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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가요 와 경기체가 다양하게 불리는 고려가 요 고려가 요인 속요는 고려가사, 고려가요,
장가, 별곡, 고속요, 속가, 속악가사, 고려시기 국어가요
가 고려 속 요라고 해도 무방하겠습니다.
다양하게 불리는 고려가 요 고려가 요인 속..
고려속요,정읍사,처용가,한국문학 - 고 려 속 요 -
INDEX
1. 고려속요 개관
2. 고려속요 작품소개
원 문
달하 노피곰 도다샤
어긔야 머리곰 비취오시라
어긔야 어강됴리
아으 다롱디리
全져재 녀러신고요
어긔야 즌대를 드대욜셰라
어긔야 어강됴..
향가 ( 특징 / 형식 / 작품소개 / 향가 가치와 해석 / 느낀점) 향가의 특징과 형식에 따른 작품을 분석하고 향가의 가치와 해석 및 속요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느낀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라는 과제수행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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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품으로써의 쌍화점
― 창작품으로써의 쌍화점 ―
일반적으로 쌍화점은 ‘고려속요’‘고려시대의 민요’로 알려져 왔다. 이러한 견해는 그 대분이 민요가 아니라는 명백한 전적(典籍)을 묵살하거나 그릇된 거론에서 기인된 것임을 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