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과 독일의 전후처리 과정에 대한 평가와 우리나라 독립군의 후손들을 연결시켜 보았습니다.
일본과 독일은 모두 제 2차 세계대전의 전범국이자 패전국이었으며, 전쟁당시 군국주의가 나라 전체와 국민의 사상을 지배하는 국가였다. 일본은 제 1차 세계대전에는 크게 참여하지도 않았다. 하지만 독일은 1차 세계대전도 참여했을 뿐만 아니라 일으킨 장본인이었기 때문에 종전 후에 유럽의 국가들이 가지는 두려움은 남달랐다.
두 번의 세계대전에서 독일에게 크게 당한 프랑스·네덜란드·벨기에·덴마크·폴란드는 특히 독일을 두려워했기에 독일을 제대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2차 세계대전 초기에 일본에게 호되게 당한 중국과 미국 또한 일본을 개혁하려는 입장이 강했고, 미국 군부의 지도하에 개혁과 전범 재판이 이루어졌다.
독일은 뉘른베르크 전범재판, 일본은 도쿄 전범재판으로 주요 전범들이 처리가 되었으며 도망친 전범들에게도 수배가 내려졌다. 그러나 도쿄 전범재판에는 함정이 있었다. 실 명령권자는 아니지만 책임자인 히로히토 천황을 죽이지 못했으며 심지어 폐위시키지도 못했다. 또한 731 부대장 이시이 시로 조차 미국의 이해관계 때문에 처벌받지 않았다.
2차 세계대전의 발발원인, 전개과정, 전후처리, 현실주의적 관점 2차 세계대전에 관한 모든 것입니다.
Ⅰ. 서론
Ⅱ. 본론(제2차 세계대전)
1.발발원인
(1)독일의 팽창주의 정책
(2)전체주의와 민족주의의 대두
(3)영국과 프랑스의 유화정책 실패
2.전개과정
(1)전쟁의 발발
(2)..
일본외교정책론 일본 외교정책론
일본의 외교 정책 결정 과정과 기구
목 차
1. 들어가며
2. 일본 외교 정책 결정 구조와 세력
3. 외교 정책의 결정 형태
4.일본 외교 정책 수립과 미국
1. 들어가며
오늘날 일본은 세계에 ..
절멸과 갱생 사이 함제복지원의 사회학9p 저자들은 형제복지원이 단순한 시설의 비리가 아니라, 당시 한국 사회가 만들어낸 권력의 구조, 사회적 낙인의 체계, 그리고 복지제도의 왜곡된 작동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라고 지적한다.
따라서 형제복지원 사..
[독후감][서평] 일본은 없다 일본이 과연 무엇인지, 그리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어떻게 자신을 정의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책입니다.
일본은 없다》는 주로 일본의 현대사회와 그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정체성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