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프로젝트의 기획
게임 분석론 15장
게임의 주제 결정
아이디어 회의
모든 게임은 작은 아이디어에서 출발
대부분 조직화된 게임 제작 집단에서는 초기의 게임 아이디어를 되도록 많은 사람들의 브레인 스토밍에 의해 얻고자 함
아이디어는 최대한 참신하며 재미있는 것이 좋음
유의할 점
각 사람들의 의견을 최대한 경청하기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 취합하기
프로듀서 뿐만 아니라 모든 스텝이 참여하도록 유도하기
자유로운 분위기 조성하기
아이디어를 게임으로 한정하지 않기
어느 정도 계획하에 진행하기
게임 분석론 15장
게임의 주제 결정
게임의 장르 결정
어떤 방향의 게임이 될지 간단히 정리하는 정도
일반적으로 컨셉에 따른 장르를 선택하나, 고정 관념을 타파하여 멋진 게임을 만드는 것도 가능
동시에 디자인 방향도 결정
유머러스, 공포, 현실세계 재현 등
게임 플레이 방식 결정
정해진 장르에 따라 어느 정도의 틀을 주되, 이미 있는 게임을 그대로 따라가서는 안됨
새로운 요소 및 어떤 요소가 유저들에게 즐거움을 줄수 있는지
보통 리드 프로듀서에 의해 이루어짐
게임 분석론 15장
게임 스토리 작성
시나리오 작성
어울리는 스토리 작성 후, 이를 토대로 시나리오 작성
시리즈 게임의 경우, 게임 제작이 시나리오 작성에서 시작될 수 있음
규모가 큰 경우 전담 시나리오 작가가, 규모가 작은 경우 게임 프로듀서가 시나리오를 작성
게임 제작 과정이 세분화되면서 프로듀서와 시나리오 작가가 분리되는 경향이 짙음
전문 작가를 캐스팅하기도 함
게임 분석론 15장
게임 스토리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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