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역사적 배경
리머는 음악교육의 본질이 음악의 본질에 기인한다고 생각했기에 철학적으로 음악의 본질을 다루는 미학에 대한 이해가 음악교육철학 체계의 기초가 된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심미적 음악교육의 미학적 근거로 절대표현주의를 선택했는데, 절대표현주의적 미학은 듀이, 랭거 같은 철학자들과 레너드, 마이어 등의 음악학자들의 영향을 받았다. 리머의 심미적 철학은 1990년대 들어와서 ‘실천주의’에 의해 강력한 도전을 받게 되는데, 실천주의는 포스트모더니즘적 사고를 음악교육철학에 수용한 이론이다. 실천주의자들에 의해 많은 논쟁과정을 거친 결과, 리머는 보다 개방적인 모습을 보이게 되었고 2000년대에 와서 새로운 이념을 포함하는 경험중심적, 통합적 음악교육철학을 제시하였다. 나의 의견으로, 리머는 실천주의자들과 논쟁이 있었기에 본인이 밝힌 것처럼, 현시대에 음악의 흐름에 맞는 음악교육철학을 제시하였다고 생각한다. 현시대는 다양성을 추구하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이고, 음악도 그 흐름에 맞게 다양성을 추구한다. 그러한 흐름으로 보았을 때, 경험주의 음악교육철학은 여러 가지 음악적 범주에서 절충, 의미구성의 다양성, 특별함, 음악의 다면적 경험을 통한 자신과 타인의 이해 등을 제시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