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론 - 음악적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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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교육론 - 음악적 철학
1. 심미적 음악 교육철학
-발전 배경
미국의음악 교육학자 리머는 저서 [음악교육철학] 을 통해 심미적 음악교육철학을 정립함.
기본적으로 음악을 구성하고있는 객관적인 형식요소들의 중요성을 받아들였다.
‘예술로서의 음악’의 본질과 가치에 의해 결정되었다고 봄
심미 철학에 있어서 음악의 본질과 가치는 음악 작품의 자율성에 있다.
악곡을 구성하는소리는 그 자체의 내적인 관계를 유기적으로 이어나가 음악이라는 완성체를 이루기 때문에 소리의 내적 질서에 가치와 큰 의미를 둔다.

2. 음악적 경험의 의미
음악적 경험은 소리의 심미적질에 대한 지각과 이러한 질의표현 형식에 대한 반응으로 이루어질때 가치있는 음악적 경험이 될 수 있다.

1) 감각적 반응
음악적 소리의 내적 조직이나 상호 관계에 주의하지 않고 소리의 외면적 질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느끼는 차원.
2) 지각적 반응
음악의 구성 요소 및 특정한 형식 구조를 지각하는 것.
3) 상상적 반응
다양하고 선세한 인간의 감정 세계와 동화될 수 있는 음악적 표현 요소들의 조화와 역동성을 지각하고 인지하는 셩헙들이 수반되는 것을 의미함.

3. 실천주의 음악 교육철학
엘리엇은 자신의 저서 Music Matters 를 통해서 새로운 은악 교육 철학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그는 실천 과 실행 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었다.

1) 실천으로서의 음악 행위
실천은 행위 및 행동을 뜻함 “praxis”라는 단어에서 유래
실천주의를 대표하는 미국의 음악교육학자 엘리엇은 음악의 개념의 출발점은 인류가 이루어온 역사라고 보았다. 인간의 내적사고와 느낌을 음악적 행위와 사고의 관점에서 음악교육의 의미를 찾는다.

다섯가지 유형의 음악적 지식
음악지식, 형식적 음악지식, 비형식적 음악 지식, 감성적 음악 지식, 통제적 음악 지식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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