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몽소설「조신」, 『구운몽』에 대한 고찰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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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2. 「調信」과 『九雲夢』
2. 1 「調信」이야기
2. 2 『九雲夢』
3. 문학사적 의의
4. 교육적 활용 방안
5. 결 론
1. 서 론
작자는 작품을 저작할 때 반영하고자 하는 사상, 감정을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제재의 선택과 구성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을 시도한다. 이러한 시도에 따라 幻夢小說도 등장하게 된다. 소설사에서 말하는 幻夢小說은 꿈의 특수성을 빌려 구성한 작품들을 총칭하는 것이 되므로 꿈을 소재로 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으나, 더욱 정확히 말하면 여기에서 꿈은 자면서 누구나 체험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환상적인 몽상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환상적인 몽상을 차용하여 구성한 작품이라 할지라도 幻夢小說의 모든 작품의 구성이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이러한 작품들이 소재가 같기 때문에 묶어서 논의해야 할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작품 구성상의 특징을 감안해서 이들 작품류들은 서로 분리해서 논의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우리나라 초기 몽유형 서사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調信」과 이 작품을 계승 발전시킨 『九雲夢』을 「元生夢遊錄」, 「대관재몽유록」, 「강도몽유록」과 같은 몽유록계 소설과는 분리하여 이들 작품의 유형적, 서사적 특징을 고찰해 보고 문학사적 의의를 세우며 나아가 교육현장에서 이들 작품의 활용방안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2. 「調信」과 『九雲夢』
2. 1 「調信」이야기
三國遺事의 낙산이대성 관음, 정취, 조신 항목에 수록된 「調信」이야기는 우리 나라 초기 몽유형 서사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 그 내용은 의상, 원효, 범일, 조신이 주체가 되는 연속적인 구성으로 전개된다. 의상과 원효가 낙산에서 각각 신성스런 방법과 세속적인 방법으로 관음보살을 만나는 사건이 중심이 된다. 또 범일은 중국과 신라에서 각기 다른 모습으로 나타난 정취보살을 만나 깨침을 얻고, 이어서 서술되는 조신은 현실의 여인과 관음보살의 화신으로 비유될 수 있는 꿈속의 연인을 만나 깨달음을 얻게 된다.
구운몽의 구조와 그 중층적 의미 [구운몽]의 구조와 그 중층적 의미
1. 머리말
17세기 후반 김만중(1637-1692)에 의해 지어진 [구운몽]은 ‘어떻게 살 것인가’란 삶의 핵심적 문제를 꿈이라는 낭만적 형식을 빌어 다층적으로 깊이 있게 형상화하..
조신과 꿈 우리는 현대 소설에 있어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전설과 설화가 인용되거나 변용된 작품을 흔히 살펴 볼 수가 있다. 황순원의 <차라리 내목을>은 김유신과 기생 천관녀와의 이야기를 작품의 소재로한 단편 소설이..
고전소설론 한국고전소설론 교제 270쪽에서 308쪽에 걸쳐 있는 유형론을 읽고 요약하였습니다. 검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1. 관점
지금까지 1000여 종에 이르는 한국고소설을 주제, 소재, 문체, 표현문자, 등장인물, 발..
구운몽 작품연구 및 줄거리요약과 구운몽 한계점 및 느낀점 (서평) 구운몽 작품연구 및 줄거리요약과 구운몽 한계점 및 느낀점 (서평)에 대해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구운몽 관련 주제로한 레포트 준비하시는 분들께 많은도움될겁니다 ^^
2. 구운몽 작품해석
3. 구운몽의 시대적배..
한국적 모더니즘 기수, 김기림 한국적 모더니즘 기수, 김기림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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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초기시의 모더니즘적 경향
1) 이미지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