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적 모더니즘 기수, 김기림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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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초기시의 모더니즘적 경향
1) 이미지즘 계열의 모더니즘- 회화성 강조
2) 주지주의 계열의 모더니즘 - 주지적 태도와 객관적 지성
2. 문학관의 변화 - 정감적 시 세계
3. 민족시의 방향과 공동체 의식
1) 해방의 기쁨과 공동체 의식
2) 납북직전 통탄과 시 형식의 변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 문학사에서 모더니즘 운동은 1930년대 중반기를 앞뒤로 한 김기림의 시운동에서 비롯한다. 김기림은 1930년대 초에 등장하여, 모더니즘 시운동의 기수로써 우리 시단을 주도했다. 그는 감상과 낭만, 그리고 병적이고 환몽적인 전대의 시를 부정하고 낡은 인습과 전통에 대한 타협을 거부하며 시의 건강성을 회복시키고자 하였다.
그의 시론에서 모더니즘이란, 현대의 문명 속에서 태어나 신선한 감각으로 문명이 제기하는 인상을 포착하는 것이라 말하는 김기림. 그러나 그는 서구의 문명을 예찬하고 현실을 인식하는 데 있어서 추상화하여 표현했기 때문에 시적표현이 관념적 차원에 머물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그 시기에 해당하는 작품으로 「태양의 풍속」과 「기상도」가 있다. 그러나 흔히 알려진 대로, 김기림이 서구 지향적인 주지적 태도만을 가지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태양의 풍속」과 「기상도」이후 김기림은 이러한 한계를 자각하며 문학관에 변화를 보인다. 이후 8․15 해방을 기점으로 김기림의 시 세계는 적극적인 현실 참여의 태도까지 드러난다.
이에 본고에서는 김기림이 현실을 인식해 나가면서 김기림의 시적 태도는 어떤 모습으로 변화되었는지에 중점을 두고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초기시의 모더니즘적 경향
1930년대 초 프롤레타리아 문학이 쇠퇴하고 일제의 군국주의가 노골적으로 등장하면서 김기림 ․ 이양하 ․ 최재서 등이 영미 모더니즘 이론을 도입했다. 이후 김기림은 한국적 모더니즘 문학 운동의 선구자가 되었다. 그 이전 우리 주변에서는 모더니즘이란 명명(命名)조차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는 자신의 모더니즘에 대한 생각이 어느 정도 굳혀지자 곧 정지용, 신석정 등을 같은 유파의 이름으로 묶었다. 그리고 이어 그 주변에 김광균 등을 이끌어 들였던 것이다.
그의 작품 활동을 보면, 모더니즘 이론을 충실히 이행하려 하였으며, 현대시가 지녀야 할 회화성과 주지성, 그리고 문명 비평적 태도 등을 시도하려 애썼다. 김기림은 시의 낭만주의적 성격을 배제하고 시에서의 의식성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