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림의 모더니즘론-<시의 모더니티>와 <모더니즘의 역사적 위치>를 중심으로-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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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더니즘 발생 배경
2. <시의 모더니티(1933.「예술」)>
3. <모더니즘의 역사적 위치(1939.「인문평론」)>
김기림은 자신의 시론을 확립하고 시작활동을 했던 시인이며 비평가이다. 그는 서구문학의 이론을 도입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작과 비평 활동을 펼쳤다.
김기림이 활동을 시작할 무렵인 1930년대 초의 문단 안팎의 상황은 시사적으로 모더니즘의 도입이 요청되는 시기였다. 우선 카프 맹원들에 대한 대대적인 검거 사건을 계기로 프로 문학이 뚜렷한 하강 국면에 접어들게 되었고, 그 반대편에 섰던 민족주의 문학 진영 역시 침체를 면치 못하였다. 이와 함께 식민 본국인 일본 문단에서 이미지즘과 쉬르리얼리즘(초현실주의), 미래파, 입체파를 비롯한 서구 각 유파의 모더니즘 사조들이 한창 문단적인 관심대상으로 부각되고 있었으며, 이러한 분위기는 그대로 조선 문단에까지 전달될 수 있었던 것이다. 또한 1930년대 초기는 식민지 수도 경성이 근대 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시작했으면 일본 자본주의의 급속한 유입으로 적어도 소비 면에서는 거의 모든 근대적 자극이 일상생활에 침투하고 있었고 대중들의 문화적 욕구는 팽창했다. 그리고 정지용, 김광균, 신석정 등 일군의 신진 시인들이 종래의 것과는 다른, 새롭고 신선한 감각의 시를 발표하기 시작함으로써 새로이 떠오르기 시작한 모더니즘 문학 운동의 자양 구실을 한다. 이러한 분위기와 함께 김기림을 비롯한 최재서, 이양하, 임학수 들은 주로 영미 계열의 모더니즘 문학 이론을 수입, 소개함으로써 그 저변을 확대해 나갔다. 김유중, 《김기림》,문학세계사, 1996, p.154.
2. <시의 모더니티(1933.「예술」)>
영상을 통하지 않고 추상화한 주관의 감정이 직접 독자의 감정에 감염하려고 하는 그러한 경향의 시가 있다. 첫째는 감상적 낭만주의 시다. 다음에는 격정적 표현주의의 시다. 그러나 우리들의 감정은 이러한 시들의 위협 아래서 매우 억울한 곤경에 서게 된다. 과연 격렬한 혹은 애수에 가득 찬 감정이나 정서가 있음은 아나 그것이 인생의 구체적 현실과 어떻게 관련이 있는가를 알 수 없는 한 그러한 감정을 그대로 노출시킨 시와 독자 사이에는 아무 교섭도 성립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