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아동을 양육하는 리틀파파에 대한 양육과 정서적 지지 지원프로그램(프로그램개발과평가) 입니다. 수업 기말 레포트로 저희가 조가 직접 자료조사하여 한달에 가량의 시간을 들여 작성한 것 입니다. 학부생이 만든 것이라 조금 미숙한 부분도 있지만 교수님께서 열심히 한 티가 난다며 칭찬도 많이 해주셨습니다.^^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프로그램의 목적
3. 프로그램의 목표
4.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1) 개념
2) 연령별 현황
3) 원 인
4) 미혼부 발생의 문제점
5. 프로그램의 계획
(1) 프로그램 대상 선정 기준 및 방법
(2) 프로그램 운영 기간 및 횟수
(3) 각 단계별(회기별) 프로그램 진행계획 내용
* 10주차 자조집단 프로그램
* 8주차 양육 교육 프로그램
(4) 프로그램 기대효과
6. 프로그램의 의의와 제한점
(1) 프로그램의 의의
7. 참고문헌
부록 1. 과정일지 2. 조원별 프로그램 참여 후기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009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아빠와 자녀로 이뤄진 부자(父子)가정은 약 30만 가구에 이른다. 부자가정은 2001년 23만에서 2003년 26만, 2006년 29만 가구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혼모에 비해 보호시설도 전무한 상태이다. 보건복지가족부의 2008 주요 업무 참고자료 중 ‘한 부모 가족 복지시설 입소 대상 및 기능’ 부분을 살펴보면 모자 보호·자립 시설은 총 45개에 이르지만 부자 보호시설은 고작 한 곳이고, 이마저도 3년이란 제한된 보호기간이 있는 데다 연장 기간은 2년에 그친다. 여성가족부(2009) 자료를 봐도 한 부모 가족 보호 대상에 속해 있는 모자가정은 57만에 이르지만, 부자가정은 1만5000가구가 전부다.
주로 경제적 문제를 겪는 미혼모와는 달리 미혼부들은 자녀 양육, 가사, 교육 등 새롭게 주어진 다양한 역할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부자가정에 대한 취업 알선이나 생계비 지원, 예방정책, 양육책임에 대한 법 제정 등에 대한 지원 뿐만 아니라 자녀 양육, 가사, 교육 등 새롭게 주어진 다양한 역할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우리는 양육을 하고 있는 미혼부의 문제를 사회적 문제로 판단하고, 이들을 개입하여야 할 대상으로 판단하였다. 미혼부가 사회에서 당당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사회적 인식의 개선이 필요하나, 그보다 이들에 대한 지원 체계의 정립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