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제작,외주제작

1. 드라마제작,외주제작.pptx
2. 드라마제작,외주제작.pdf
드라마제작,외주제작
분석의 필요성

분석틀
- SCP
시장환경

시장구조
-집중도
-제작형태
-수익구조
-분배구조

시장 행위
-외주 제작사들의 다양한 전략
-제작사 별 특징

시장 성과
-콘텐츠 판매
-제작사의 영향력 확대

쟁점
-현황
-원인

전망

순서
분석의 필요성
SCP 모형으로 분석
시장 환경 분석
방송 프로그램 제작 주체들
-김종학 프로덕션
[태왕사신기]

-삼화 네트웍스
[엄마가 뿔났다]

-초록뱀 미디어
[하이킥 시리즈]
[추노]
대표적인 외주 제작사 제작드라마
외주제작 프로그램의 비율

저작권 분배 상황
시장 구조 분석
시장 집중도 분석
독립제작사협회(2005 2009)

외주제작사의 수는 실제로 1000개가 넘지만, 구체적인 자료를 구할 수 있는 제작사는 많지 않다. 그래서 전체 외주제작시장과 코스닥에 상장된 제작사 6개의 2005년~2009년 방영된 프로그램의 수의 비율을 구해서 시장집중도를 조사하였다. 1위인 삼화 프로덕션이 14%, 2위인 김종학 프로덕션이 11%, 3위 JS 픽쳐스가 10%를 차지하고 있다. CR1=14, CR3=35 HHI는 522이다. 이를 통해서 외주제작 시장은 완전경쟁시장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시장 집중도가 높지 않아 외주제작 시장에 진입하는데에 별문제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But!
사업자 수가 많음
시장진입장벽이 높음
CR1=14 CR3=35 HHI=522
외주제작 형태 분석
외주 공모 방식

주제 혹은 장르만 정해진 상태에서 기획, 제작을 외주제작사에서 담당하는 제작 방식
외주제작 형태 분석
2) 결합 제작 방식

특히 드라마에서 사용되는 방식

2006년 하반기부터 방송사 내부 연출자와 제작사가 결합하여 드라마를 제작하는 결합제작 방식이 두드러짐
외주제작 형태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