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드라마 르네상스
3분의 2가외주제작
드라마 외주제작
방송사의 프로그램을 방송사가 직접 제작하지 않고 외부 프로그램 제작사에 의뢰하여 제작하는 일
+
드라마 외주제작
1980년대 부터 존재 (최초 : 시네텔서울 1984년)
매체 다양 + 다채널 환경 = 프로그램 제작거점 다원화
컨텐츠의 수요(국제 경쟁력 강화등)
외주제작의 배경
정부정책 : 1991년 의무적으로 일정비율
1990년대 중반 케이블 채널 등장
Funding 이 자유로움
드라마 외주제작
대표적인 외주제작 드라마들과 시청률
드라마 외주 제작
외주제작사 : 500여개 (코스닥 상장 6개)
방송사별 비율 : KBS 반이상,
SBS와 MBC 평균 80% 이상
시청률 상위 10개 드라마 중 외주 드라마가 6개
시장환경 분석
시장환경 분석 Focus On
대립되는 이해관계
시장구조 분석
드라마 외주제작 구조
Case 1. 외주제작사의 컨택
초기형태의 대부분
외주제작사에서 기획안(감독, 작가, 캐스팅, 시놉시스등) 을 들고 찾아가 편성권을 부여받음
Case 1-1. 방송국과 공동제작
방송국 PD + 외주작가 + 방송국 인력 및 장비
방송국 작가 + 외주 PD + 방송국 인력 및 장비
시장구조 분석
드라마 외주제작 구조
Case 2. 문화전문회사 설립
시장구조 분석
드라마 외주제작 구조
Case 3. 사전제작
외주제작사 힘으로 투자유치, 후에 방영권을 받는 방식
대부분의 미국 드라마들의 제작방식
기존방법과 차이 : 모든 판권과 저작권 제작사가 가짐
....
드라마,외주제작, 드 라 마 외 주 제 작
왜
2. 드라마 외주제작
3. 시장환경 분석
4. 시장구조 분석
5. 시장행위 분석
6. 시장성과 분석
7. 쟁점별 분석
8. 향후 전망
왜
드라마 르네상스
3분의 2가외주제작
드라..
드라마제작,외주제작 분석의 필요성
분석틀
- SCP
시장환경
시장구조
-집중도
-제작형태
-수익구조
-분배구조
시장 행위
-외주 제작사들의 다양한 전략
-제작사 별 특징
시장 성과
-콘텐츠 판매
-제작사의 영향력 확대
쟁점
..
외주제작정책,드라마 제작 시스템의 변화,외주제작에 대한 찬반 토론 외주제작정책, 이대로 괜찮은가
I. 머리말
II. 외주제작
III. 외주제작의 이로운 면
IV. 외주제작의 부정적인 면
V. 외주제작에 대한 전문가의 평가와 전망
VI. 외주제작에 대한 찬반 토론과 맺음말
VII. 참고문..
경제사회학 네트워크 - 방송 외주제작을 중심으로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Ⅲ. 긍정적 효과
Ⅳ. 부정적 효과
Ⅴ. 결론
◆ 목 차 ◆
Ⅰ. 문제제기
(1) 네트워크
Ⅰ. 문제제기
(2) 드라마 외주제작
Ⅱ. 이론적 배경
(1) 네트워크
..
유통관리론,드라마 산업의 유통구조,한국 드라마 제작 유통관리론
드라마 산업의 유통구조
목 차
1. 드라마 산업의 현황
- 드라마 제작 모형
- 한국 드라마 제작 주체
- 한국 드라마 제작 규모
- 해외 수출 현황
2. 드라마 산업의 유통구조
- 한국 드라마 전반..
일본내 한국방송 프로그램 유통현황과 문제점 일본내 한국방송 프로그램 유통현황과 문제점
Korean Broadcasting Institute
2
일본의 방송 산업 현황(1)
■ 방송시장 규모는 3조7,600억 엔, 우리나라의 약 7배 수준
■ 사업자 : 지상파TV(NHK2, 민간방송 127) 위..
구매관리업무규정
구매관리업무규정
제1조【목적】이 규정은 경영목표의 효율적 수행에 필요한 모든 자재를 적절한 시기에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적격품을 조달함으로써 원활한 생산활동을 유지토록 하는 데그 목적이 있다.
제2조..
구매관리업무규정 구매관리업무규정
제1조【목적】
이 규정은 경영목표의 효율적 수행에 필요한 모든 자재를 적절한 시기에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적격품을 조달함으로써 원활한 생산활동을 유지토록 하는 데그 목적이 있다.
제2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