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소수자,탈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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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소수자,탈북자
누가 타자인가: 다문화의 맨얼굴
탈북자에 대한 미디어 담론적 구성
00,
들어가기에 앞서..
북한 이탈주민 입국 현황
00,
들어가기에 앞서..
북한 이탈주민 입국 현황
01,
호텔 조직도
이데올로기적 배치
미디어에 의해 다양하게 표현
규정하는 단어가 유동적인 이유
- 담론적 질서들이 복수로 작동
- 권력관계에 의해서 위계적으로 구성
01,
이데올로기적 배치
남한의 담론적 규정
- 문화적 정체성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형성됨을 경험
- 남한 주민과의 소통의 출발점이라는 것을 인식
- 한국 사회에 ‘적응’하게 되는 것
탈남 현상
- 정치권과 미디어가 탈북자의 행위를 어떤 방식으로 의미
작용하게 만드는가
- 특정 사건에 이름 붙이는 과정이 탈북자에 대한
“도덕적 질책과 사회적 제재를 가동시키는 구실”로 작동 = 검토
01,
이데올로기적 배치
글의 목적
한국 사회의 소수자인 탈북자의 정체성, 탈북자 관련 법
및 미디어관련 탈북자를 어떻게 호명하고 수식하는지 분석
1. 북한지역도 대한민국의 영토라는 뜻

2. 법의 형식은 하나의 권력 재현 체계, 법은 권력의 합법화, 정당화, 합리화의 수단

3. 법을 적용은 탈북자가 한국사회의 구조적 체계의 지배하에 놓이게 된다는 의미

4. 탈북자에 대한 정치적, 사회적 규정은 미디어의 재현 체계를 통해서 문화적으로 확산
한국 헌법 제 3조
“ 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한다 ”
헌법 제 2조
“ 국가는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재외국민을 보호할 의무를 지닌다 ”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
“ 중국 등 제 3국에 체류 중인 탈북자도 관련법의 적용을 받을 수 있다 ”
02,
탈북자 관련법의 변천과 함의
02,
탈북자 관련법의 변천과 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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