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부터 한국에는 새로운 의류 트렌드가 몰아치게 되었다. 값싸고 질 좋은 SPA 브랜드가 의류 트렌드로 급속히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SPA란 한 업체가 제품을 기획하고 생산, 판매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일체화해 운영하는 매장을 말한다. 즉, 중간 유통과정을 없애 생산원가를 절감시키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따라서 그만큼 재고부담이 적고 옷 값 역시 싼 편이다.
현재 대표적인 SPA 브랜드로는 ZARA(스페인), 이러한 SPA 브랜드 중 하나인 유니클로(UNIQLO)는 지난 몇 년 사이 한국에서 곳곳에 보이기 시작했다. 유니클로는 일본에서 1974년에 설립된 캐주얼 의류업체이다. 유니클로는 일본에서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고품질 저가격의 상품으로 발전해가며, 2005년 처음으로 한국에 입점했다. 한국 매장은 롯데가 들여왔고 FRL코리아를 설립하여 한국 내 유니클로를 영업하고 있다. 이러한 SPA 의류 브랜드 시장은 수조원의 시장규모로 예측되어 지며, 우리나라에 입점한 유니클로의 경우 2009년 이미 1000억 원을 돌파했으며, 점포수도 8개에서 58개로 늘어났다. 또한, 유니클로는 우리나라에서만 2012년까지 108개 매장을 만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렇듯 빠르게 한국에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SPA 기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조사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한 SPA 기업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며, 또한 우리나라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유니클로라는 의류기업을 대표적으로 분석해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