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컴퓨팅에 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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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컴퓨팅에 관해
[Ⅰ] 쿨타운(CoolTown) 프로젝트
☁ 쿨타운의 개요

HP는 웹 가상공간과 물리공간이 더 가까이 결합된다면 물질세계와 가상세계가 더 부유하게 되리라고 전제하고 생활 속에서 마주치는 컴퓨터 장치와 사람들이 방문하는 전자장소에 특화된 서비스와 이동중의 통신 등이 시스템적으로 통합된 웹 서비스의 제공을 시도하였다.

➩ 웹 네트워크 컴퓨팅 기반의 디지털 가전, 프린터, 무선기기 그리고 자동차 등의 장치속에 웹 기술을 적용하여 이동사용자(nomadic users)를 위한 새로운 웹 인프라를 구현
➩ 물리적으로 관련된 웹 기기들의 엔트리(ID 혹은 URL)를 웹 상의 한 HTML 페이지(웹 가상공간)에 링크하여 글로벌 인터넷 통신과 블루투스와 같은 근거리 무선통신이 가능한 새로운 디지털 통신단말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웹 기반의 새로운 유·무선 장치(사물, 엔트리를 가진 장치들)가 존재하는 전자장소에서 근거리 무선통신 인터페이스 혹은 인터넷에 연결된 사물을 발견하고 상호작용을 통하여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 어디서나 접근(Ubiquitous access)
- 첫째, 웹상의 자원은 표준 HTTP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모든 장치가 접근할 수 있음
- 둘째, 웹의 현재 환경이 지원하지 않는 자원에 대한 투명한 접근을 허락하는 것에 의하여 이동사용자를 지원할 수 있다.
➩ 장치 독립적 소프트웨어(Just enough middleware)
- 이동사용자가 가지고 다니거나 접하는 다양한 장치들은 장치 타입이나 응용 타입에 무관한 소프트웨어의 제공이 필요하다.
➩ 지역을 위한 지역화(Local means local)
- 웹프레전스는 핸드폰이나 무선 IP와 같은 글로벌 무선 연결을 사용하지 않고 이동사용자에게 웹 서비스를 수행한다.

☁ 쿨타운의 응용사례
➩ 쿨타운 미술관
- 전시장과 서점 그리고 그림, 조각 등의 전시물과 ‘비콘(beacons, 송수신기)’, 관람자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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